2013년 12월 2일 월요일

국제마케팅 막걸리 수출전략 시뮬레이션

국제마케팅 막걸리 수출전략 시뮬레이션
[국제마케팅] 막걸리 수출전략 시뮬레이션.ppt


목차
1. 막걸리 제품선정 이유와 동기
2. 회사선정 -‘서울탁주(장수막걸리)’선정 이유(국순당과 비교)
3. 기업 내부 SWOT 분석 - ‘서울탁주(서울막걸리)’SWOT 분석
4. 수출국가 선정 – 프랑스
5. STP
6. 4P


본문
개요 : 유럽 대륙의 서부. 유럽에서 3번째로 큰 나라
수도 : 파리 (Paris)
언어 : 프랑스어
기후 : 해양성, 대륙성, 지중해성기후
종교 : 가톨릭 83%-88%, 개신교 2%, 이슬람교 5%-10%
환율 : 1 Euro = 1726.17 원 (2009.11.24. 매매기준)
인구 : 약 6406만명 (2008)
1인당 GDP : 3만 4208$ (2008)
프랑스는 식비가 생활비에
19%를 차지할 정도로 식비의
지출이 상당히 큼
막걸리가 웰빙주임을 감안
했을 때 갈수록 인구가 노령화
되는 프랑스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
유럽시장에서 프랑스는
테스트 마켓으로서 상당한 가능성
이 있다고 판단.

1. 홍보 
ㄱ. 깐느영화제
 ㄴ. 프랑스 혁명 기념일 
2. 판매촉진 
ㄱ. 할인 쿠폰
 ㄴ. 보너스팩
3. 광고 
ㄱ.빌 보드 
 ㄴ.인쇄매체를 통한 광고 


본문내용
(서울막걸리)’SWOT 분석
4. 수출국가 선정프랑스
5. STP
6. 4P

막걸리는 최근 웰빙(well-being) 키워드
단지 막걸리의 성공은 자국시장이라는 이점 때문일까?
막걸리가 분명 해외에서도 크게 성공 할 것이라는
생각
1. 막걸리 선정 이유와 동기
1. 막걸리 선정
이유와 동기
2. 회사선정
- ‘서울탁주’
선정 이유
(국순당과 비교)
3. 기업 내부
SWOT 분석
4. 수출국가 선정
- 프랑스
5. STP
6. 4P

2. 회사선정- ‘서울탁주’
1. 막걸리 선정
이유와 동기
2. 회사선정
- ‘서울탁주’
선정 이유
(국순당과 비교)
3. 기업 내부
SWOT 분석
4. 수출국가 선정
- 프랑스
5. STP
6. 4P

3. 서울탁주 내부 SWOT 분석
1. 막걸리

참고문헌
조영대. (2008). 세계 주류시장 동향 및 트렌드. 농수산물무역정보, 통권 제237호, pp.6-13
마이클 포터.(2001).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세종연구원
이원복. (1998). 21세기 올컬러판 먼나라 이웃나라 프랑스 편. 김영사
문병준 외. (2008)국제 마케팅. 비즈프레스
국세청 블로그http://blog.naver.com/ntscafe?Redirect=Log&logNo=110052651960
농수산유통공사 http://blog.naver.com/agro4u?Redirect=Log&logNo=80057229337
국세청. (2009). 세계 애주가들 우리술 참맛에 빠지다-소주막걸리약주 등 65개국에 수출. 보도참고자료
경기도 블로그
http://ggholic.tistory.com/767
이창순. (2002)『프랑스 문화의 이해』, 학문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편집부. (2003)『유럽의 축제 문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이창순. (2002)『프랑스 문화의 이해』,학문사.
레 바캉스 편집부. (2003) 『프랑스』, 레 바캉스.
박은영, 홍성호. (2005) 『프랑스 문화의 이해』, 만남.
네이버 블로그, 까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