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5일 목요일

국어학 중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한글 맞춤법 조항 분석

국어학 중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한글 맞춤법 조항 분석
[국어학] 중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한글 맞춤법 조항 분석.hwp


목차
1. 서론
2. 중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한글 맞춤법 조항 분석
2.1 한글 맞춤법 조항별⦁학습활동별 반영 빈도수 분석
2.2 한글 맞춤법이 반영된 학습활동 분석
3. 총평



본문
1. 서론
인터넷의 대중적인 보급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언어 규범이 심각할 정도로 파괴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통신 언어를 일상생활에서도 무분별하게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맞춤법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점점 커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현행 교과서가 학생들의 정확한 국어 능력 신장을 위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겠다. 구체적으로, 중학교 국어 교과서 학습활동에 맞춤법 규정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또한 학습활동이 학생들이 맞춤법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기에 적절하게 실현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중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한글 맞춤법 조항 분석
2.1 한글 맞춤법 조항별⦁교과서 내용별 반영 빈도 및 목록
(1) 한글 맞춤법 조항별 교과서 활동 반영 빈도 분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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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에 제시된 낱말에서 일어나는 음운의 변동은 ‘ㅣ’ 모음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다음 활동을 통해 이 같은 음운의 변동이 일어나는 이유를 알아보자.
(1) ‘굳이[구디]’, ‘같이[가티]’를 발음해 보고, ‘ㄷ, ㅌ’의 소리를 내는 순간에 내 혀가 입 안의 어느 부분에 닿았는지 잘 살펴보자. 그리고 오른쪽 그림과 비교해 보자.
(2) 이번에는 ‘굳이[구지]’, ‘같이[가치]’를 발음해 보고, ‘ㅈ, ㅊ’의 소리를 내는 순간에 내 혀가 입 안의 어느 부분에 닿았는지 잘 살펴보자. 그리고 오른쪽 그림과 비교해 보자.
(3) 먼 거리를 걸을 때보다 가까운 거리를 걸을 때가 힘이 덜 든다. 마찬가지로, 두 음운을 입 안의 서로 가까운 부분에서 소리내는 것이 더 발음하기 쉽다. 이번에는 ‘ㅣ’를 발음할 때에 소리나는 위치를 오른쪽 그림을 통해 확인한 다음, ‘굳이’를 [구디]로 발음할 때와 [구지]로 발음할 때에 어느 것이 더 편한지를 생각해 보자.
➝ ‘굳이’나 ‘같이’를 ‘구디’. ‘가티’로 발음하는 것 보다 ‘구지’, ‘가치’로 발음하는 것이 편하다. 그 이유는 ‘ㄷ’, ‘ㅌ’는 치조음으로 입의 앞 쪽에서 발음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음 ‘ㅣ’는 후설 모음으로 입의 뒤 쪽에서 발음이 된다. 따라서 ‘디’나 ‘티’를 발음할 때 혀가 앞에서 뒤로 많이 움직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ㄷ’, ‘ㅌ’이 모음 ‘ㅣ’를 만나면 경구개음인 ‘ㅈ’, ‘ㅊ’로 바뀌는 것이다. 즉 ‘디’, ‘티’를 ‘지’, ‘치’로 발음함으로써 혀의 움직임이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훨씬 발음하기가 편한 것이다.


본문내용
분석
3. 총평
1. 서론
인터넷의 대중적인 보급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언어 규범이 심각할 정도로 파괴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통신 언어를 일상생활에서도 무분별하게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맞춤법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점점 커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현행 교과서가 학생들의 정확한 국어 능력 신장을 위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겠다. 구체적으로, 중학교 국어 교과서 학습활동에 맞춤법 규정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또한 학습활동이 학생들이 맞춤법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기에 적절하게 실현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중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한글 맞춤법 조항 분석


참고문헌
이기문 외(1988), 『국어 어문 규정집』, 대한 교과서 (주)
한국 교원 대학교 고려 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1 - 1 생활국어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 교원 대학교 고려 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2 - 2 생활국어, 교육인적자원부
한국 교원 대학교 고려 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3 - 1 생활국어 ,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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