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5일 목요일

동유럽의 기독교, 동방정교회

동유럽의 기독교, 동방정교회
동유럽의 기독교, 동방정교회.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로마제국과 동방정교회
1) 동로마제국과 신앙
2) 성상파괴운동
3) 교회대분열

2. 동유럽과 동방정교회
1) 슬라브족의 개종
2) 발칸국가의 정교회
3) 러시아의 정교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종교는 개인의 신앙으로서 뿐 아니라 사회의 문화적 배경으로서도 인간 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종교의 영향력은 국가나 지역의 역사와도 큰 관련이 있다. 그런데 그 관계는 항상 상호적이었다. 종교가 사회 전반에 크게 위세를 떨친다 하여도 그 바탕에는 국가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한 종교의 수용과 지원이 있었다. 반대로 교회가 정치의 성향을 바꾸기도 한다. 피지배층들에게 널리 수용된 종교의 세력이 강력하다면 통치자에게는 그 종교를 탄압할 것인지 포용하여 협력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기독교는 본래 팔레스타인에서 발현한 종교로 로마제국에의 유입과 확산은 로마 통치자들이 의도한 바가 아니었다. 그러나 기독교의 교세가 확장되자 로마제국은 기독교를 국가의 종교로 인정하였고 이후 유럽의 역사에 기독교는 중요한 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런데 종교개혁 이전에 이미 유럽의 기독교는 크게 두 가지 교파로 양분되어 있었다. 서유럽 국가들은 종교개혁 이전까지 전부 로마가톨릭 국가였는데 반해 동유럽, 정확히는 발칸반도와 러시아에서는 로마교황청과는 관련이 없는 독자적인 지역 교회인 동방정교회가 유지되어왔다. 발칸국가들은 15세기에서 20세기까지 이슬람제국인 오스만투르크의 지배 아래에 있었고 러시아는 소비에트 혁명 이후 무신론을 표방하는 공산정권이 통치하였으나 정교회는 존속되고 있다.
이 보고문에서는 동유럽 국가들과 이들 지역에서 독자적으로 전수되어온 동방정교회의 상호관계의 역사에 대해 살피려고 한다. 우선 중세 유럽에서 로마교회와 함께 기독교 세계의 양대 중심지였던 콘스탄티노플을 수도로 하는 동로마제국의 역사에서 종교와 정치가 서로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이에는 중세 교회사에서 중대한 사건으로 손꼽히는 동로마제국의 성상파괴운동과 동․서 교회대분열의 진행과정과 그 정치적 의미에 대한 고찰이 따를 것이다. 그 다음에는 발칸반도와 러시아의 슬라브인들이 국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동방정교회의 기여와 함께 이들 지역의 독특한 역사 전개 과정에서 종교가 차지하는 비중을 고찰할 것이다.



본문내용
) 성상파괴운동
3) 교회대분열
2. 동유럽과 동방정교회
1) 슬라브족의 개종
2) 발칸국가의 정교회
3) 러시아의 정교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종교는 개인의 신앙으로서 뿐 아니라 사회의 문화적 배경으로서도 인간 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종교의 영향력은 국가나 지역의 역사와도 큰 관련이 있다. 그런데 그 관계는 항상 상호적이었다. 종교가 사회 전반에 크게 위세를 떨친다 하여도 그 바탕에는 국가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한 종교의 수용과 지원이 있었다. 반대로 교회가 정치의 성향을 바꾸기도 한다. 피지배층들에게 널리 수용된 종교의 세력이 강력하다면 통치자에게는 그 종교를 탄압할 것인지 포용하여 협력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기독교는 본래 팔레스타인에서 발현한 종교로 로마제국에의 유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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