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일 월요일

국제마케팅 GM대우 대 인도 시장 진출 실패사례

국제마케팅 GM대우 대 인도 시장 진출 실패사례
[국제마케팅] GM대우 대 인도 시장 진출 실패사례.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GM대우
1) GM대우 연혁
2) 비전

2. 인도 시장 분석
1) 개관
2) 왜 인도인가?
3) 시장의 특성
4) 인도의 자동차 산업
5) 현황분석 및 전망

3.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과 실패
1) 인도 진출
2)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실패
3) 실패 원인 분석

4. 저해 요인과 문화적 요인
1) 저해요인
2) 문화적 요인

5. 대우자동차의 대책
1) 경영전략의 수정
2) 대우자동차 현지 법인의 과제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21세기 현재 우리는 넓으면서도 좁다면 좁다고 할 수 있는 세계를 무대로 살아가고 있다. 지리상으로 보면 먼 거리이지만 인터넷과 ,정보기술, 과학기술의 발달로우리는 가까이 일본인부터 멀리 미국, 영국 등 마음만 먹으면 쉽게 외국인과 이야기를 하거나만날 수 있다. 또한기업들은 국내시장을 상대로 거래하던 것에서 전 세계 시장과 상대로 거래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과거 우리나라가 국내시장만을 상대로 한 것은 아니었다. 멀게 고려시대부터 이미 배로 수출입을 해 왔었지만 그 지역은 한정되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당시의 항해술, 조선술로는 전 세계를 상대로 기업 활동을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을 마음만 먹으면 전 세계 어디든 갈 수 있게 하였고, 대화 할 수 있게 하였으며, 교류 할 수 있게 하였다. 그것은 기업에게 있어 좋은 기회가 되었다. 한정되어 있는 국내 시장과 인근 시장에서 좀 더 넓은 시장을 바라 볼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시장이 커짐과 동시에 기업은 더 많은 이익을 낼 가능성을 발견하였으며 이익을 낼 가능성만큼 위험을 갖게 될 가능성 또한 높아졌다. 문화적 차이나 법적차이, 가치관의 차이 등 각 시장마다 이제껏 경험해 온 시장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지 않았다가는 소비자들에게 심각한 거부감을 줄 수도 있다. 물론 역으로 이제껏 경험해 보지 못한 것이기에 더더욱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것 또한 가능할 것이다.

한국은 여러 가지로 글로벌 기업 활동에 유리한 국가는 아니다. 중국과 일본이라는 경제 대국들 사이에 끼어 있으며 자원이 풍부한 나라도 아니다. 한국에게 유리한 것은 인적자원이다. 예전에는 값 싼 노동력으로 외국의 많은 기업을 국내로 유치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노동력이 결코 싸지 않으며 자원 또한 별로 없다. 대신에 한국은 고도의 기술을 가진 풍부한 인적자원이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은 그 인적자원을 이용하여 외국의 여러 다양한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많은 성공 사례를 남기고 있다.
인도 시장은 무한한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단일시장이다. 인구도 세계에서 2번째로 많으며 지하자원도 풍부하고 미개발 된 지역도 많으며 아직 글로벌 기업들이 많이 진출하지 않은 미개척 시장이기도 하다. 그래서 한국의 여러 기업들도 인도로 진출한 상태이며 성공적으로 진출한 기업도 많은 반면 실패한 기업도 있다. 성공한 기업들의 성공사례는 많이 접해지고 있는 상태이고 공부해야 할 대상이지만 실패한 기업 또한 우리가 분석하여 그 원인을 알고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도록 연구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도인가?
3) 시장의 특성
4) 인도의 자동차 산업
5) 현황분석 및 전망
3.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과 실패
1) 인도 진출
2)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실패
3) 실패 원인 분석
4. 저해 요인과 문화적 요인
1) 저해요인
2) 문화적 요인
5. 대우자동차의 대책
1) 경영전략의 수정
2) 대우자동차 현지 법인의 과제
Ⅲ. 결론
Ⅰ. 서론
21세기 현재 우리는 넓으면서도 좁다면 좁다고 할 수 있는 세계를 무대로 살아가고 있다. 지리상으로 보면 먼 거리이지만 인터넷과 ,정보기술, 과학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가까이 일본인부터 멀리 미국, 영국 등 마음만 먹으면 쉽게 외국인과 이야기를 하거나 만날 수 있다. 또한 기업들은 국내시장을 상대로 거래하던 것에서 전 세계 시장과 상대로 거래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

참고문헌
코트라(한국무역협회) : http://www.kotra.or.kr/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GM대우 : http://www.gmdaewoo.co.kr/
globalwindow.org
매일경제신문 : http://www.mk.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