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7일 수요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SHRM) 연구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SHRM) 연구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S-HRM).hwp


목차
Ⅰ.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대두 배경
Ⅱ. 전략경영의 개념
Ⅲ. 전략 수립
Ⅳ. 전략실행


본문
Ⅲ. 전략 수립

1. 개념
기업의 사명과 목표,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 조직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전략방향을 설정하게 된다. 그리고 전략대안들을 도출하고,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각 대안의 역량을 비교한다.

2. 전략수립과 인적자원관리 연계수준
기업마다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행정적 연계, 일방적 연계, 쌍방적 연계, 통합적 연계의 네 수준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행정적 연계
인적자원관리 이슈에 대하 고려가 없고, 인사부서는 전략결정 및 실행의 과정에서 배제되어서, HRM과 전략계획이 별개로 이루어 진다. 인사부서는 단순한 행정적 업무만 수행한다.
(2) 일방적 연계
기업이 전략계획을 세우고 이를 인사부서에 알리고 이에 인사부서는 전략실행을 지원하는 시스템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바,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고려하지만 전략계획 수립시에는 그 이슈가 배제된다.
(3) 쌍방적 연계
전략계획의 수립에서부터 인적자원의 이슈가 고려되는데, 먼저 전략계획팀은 인사부서에 다양한 전략대안 정보를

본문내용
적자원이 경쟁우위의 핵심원천이라는 시각이 도래하게 되었다.
즉 과거의 인적자원관리는 전략 수행을 위한 단순 지원 역할에 불과하다는 측면이 있었으나, 인적자원을 전략적 자산경쟁우위의 원천으로 바라보며 인사관리를 조직전략과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새로운 인적자원관리 요청하게 되는 바 이것이 바로 전략적 인사관리이다.
Ⅱ. 전략경영의 개념
1. 개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불확실한 경영환경의 미래를 예측하고, 자신의 능력과 지식을 개발활용하려는 계획적이고 포괄적인 일체의 노력을 포함하는 의미이다.
2. 전략경영의 기능
(1) 기업이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조직의 환경적응능력을 촉진한다. 기업이 외부환경과 내부능력 사이에 실행 가능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외부환경에서 주어지는 기회와

하고 싶은 말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SHRM)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