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7일 수요일

인사관리 유연화 전략의 제 유형 연구

인사관리 유연화 전략의 제 유형 연구
인사관리 유연화 전략의 제 유형 연구.hwp


목차
Ⅰ. 근무장소의 유연화
Ⅱ. 근무시간의 유연화
Ⅲ. 휴가제도의 유연화
Ⅳ. 고용의 유연화
Ⅴ. 간접고용
Ⅵ. 특수고용
Ⅶ. 보상의 유연화
Ⅷ. 승진의 유연화
Ⅸ. 조직의 유연화


본문
Ⅸ. 조직의 유연화

1. 기계적조직(mechanistic organization)
마치 기계가 어떤 정형화된 절차에 따라 작동하는 것처럼, 안정적인 환경에서 표준화되고 규정된 절차 및 방식에 의해 경영조직을 운영하는 개념적 조직형태이다. 대표적인 조직형태로 라인스탭 조직이 있다.

2. 유기적 조직(organic organization)
환경 또는 상황 변화에 매우 탄력적으로 반응하면서 필요하다면 수시로 조직의 형태를 변형시킬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진 조직형태이다. 대표적인 조직형태로 프로젝트조직이 있다.

3. 라인스탭조직(line-staff organization)
라인조직에 스탭의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제품계열의 수가 많아지면서 라인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스탭기능이 분화되어 발달한 조직형태이다.

4. 사업부제 조직(business unit org)
전통적인 기능적집단적 조직형태와는 달리 단위적 문화의 원리에 따라 사업부단위를 편성하고 각 단위에 대하여 독자적인 생산과 영업 및 관리권한을 부여하여 제품별, 시장별, 지역별 이익중심점(profit center)을 중심으로 독립채산제를 실시하는 조직형태이다. 각 사업단위별로 자율적으로 조직운영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5. 프로젝트 조직(project org)
기업조직의 기본 형태로 라인스탭 조직이나 사업부제 조직을 유지하면서 그것들이 갖는 경직성을 극복하기

본문내용
업원과 직무의 특성에 맞는 여러 가지 근무제도를 널리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조직에 유연성을 부여한다는 경영전략상의 근무형태를 말한다.
2. 도입배경
눈부신 기술진보와 소비욕구의 다양화로 인한 다품종 소량 생산 및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노동시장의 고령화고학력화여성종업원 증가 등으로 인한 비정규직 근로의 증가, 경영의 국제화와 경쟁의 격화로 인한 조직의 구조조정과 인사관리의 유연성 확보 필요성 등에 따라 유연근무제가 도입되었다.
3. 이동사무실제도(mobile office)
회사 내에 일정한 자리가 없이 휴대폰, 노트북, 컴퓨터, 무선호출기 등 이동 사무장비를 갖추고 업무현장이나 집 등 회사 밖의 장소에서 일하는 제도이다.
4. 재택근무 (tele worker)
재택근무란 직장에 출근하는 대

하고 싶은 말
인사관리 유연화 전략의 제 유형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