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6일 금요일

국제경영 유니클로 글로벌 전략 분석

국제경영 유니클로 글로벌 전략 분석
국제경영 유니클로 글로벌 전략 분석
[국제경영] 유니클로 글로벌 전략 분석.pptx


목차
1.기업 소개
2.핵심 역량
3.가치 사슬 배치
4.진입 시장 선택
5.진입 시장 진출 방법
6.조정과 통제
7.결론


본문
“유니클로는어떤 패션 제품에도 잘 어울리는 고품질의 베이직(basic)한 옷을 만드는 것이다. 이정도 가격대에서 우리만큼 품질에 집착하는 회사는 아마 없을 것이다.”

중앙일보2011.3.31
야나이 다다시 회장 인터뷰 중.




야나이 다다시의 인터뷰에서 보았듯, 유니클로의 핵심 역량은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배우기를 글로벌 진출 기업의 핵심역량은 독점적 경쟁우위를 갖는 것이다.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이라는 핵심역량은 H&M과, 자라, SPAO 등 다양한 SPA 기업들이 갖고 있는 핵심 역량과 겹치는 것으로, 유니클로만의 독점적인 경쟁우위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우리는 논의를 한 결과, 고품질을 결정짓는 ‘경영 전략’이 바로 유니클로의 글로벌 핵심 역량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중국 현지 아웃소싱 생산


SPA방식으로 원가절감+ 중국생산 통해 파격적인 생산원가 낮추었다.
일본에서는 상품기획과 디자인만 하고 중국 등 해외공장에서 제조를 맡기는 방식을 채택했고, 기획부터 디자인, 생산, 그리고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본사에서 수직 시스템화해서 일괄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중간 과정이 생략되어 원가 절감을 이룰 수 있었다.
-출처: 생존, 그 이후를 준비하는 한국기업의 성장과제, 전용욱 -


중국에서 철저한 품질관리로 소비자 신뢰 확보 : 장인프로젝트


고정관념 깨기 위해 품질관리 점검 항목 50여 개를 설정하고, 30년 이상 경험자의 베테랑 기술자 고문팀을 중국에 파견하였다.- Global One, 사보-
경쟁업체가 매매차익에만 몰두한 반면 낮은 가격 높은 품질을 실현 하기위해 엄격한 품질관리와 장인프로젝트를 가동하였고 이는 유니클로의 핵심역량인 독특한 경영전략으로 경쟁업체보다 앞서 나갈 수 있었다.- 출처: 생존, 그 이후를 준비하는 한국기업의 성장과제, 전용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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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철
김정아
김동준
강혜람
김태연

기업소개
대표이사 : 안성수
회 사 명 : 에프알엘코리아(주) / FRL Korea Co., LTD
설 립 일 : 2004. 12. 16
주 업 종 : 의류
직원 수 : 1000명
목 표 : 2012년까지 100개 점포로 늘려 4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
1984년 6월 1호점을 열었다. 생산, 유통, 판매를 직접 담당하는 SPA(제조소매업,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의류 브랜드다. 1998년 플리스(Fleece) 열풍을 시작으로 일본 전역에 유니클로 붐을 일으키며 성장했다. 일본 내에만 760여 개 매장을 운영한다. 대량생산을 통해 원가를 낮추고 폭넓은고객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2011.4.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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