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1일 일요일

경영학원론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사회적 책임

경영학원론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사회적 책임
[경영학원론]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사회적 책임.pdf


목차
I. 기업을 둘러싼 환경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본문
경제 체제 : 자본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등
경제 상황 : 호황, 불황 등
예 : 라면, 소주 및 위스키
국민경제규모(내수시장규모)
예 : CDMA(코드분할 다중접속) 휴대폰
각 개별 상품의 시장의 크기, 시장성장과 동시에 생산 및 기술 노하우 축적
주의 : 경제규모가 작아서 유리한 경우도 있다.
산업구조 재정 및 금융 정책 : 금리, 환율, 물가
법률적 환경
상법, 공정거래법, 노동법, 독과점 규제법 등
양면성 : 기업활동을 규제하는 것 뿐만 아니라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질서 확립과 시장활성화를 통해 체질개선에 일조특정의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과 부당한 거래행위 금지, 소비자 권익보호
정치적 환경
정부여당의 정책 기조, 정치 및 정당 체계, 정치 풍토, 정치적 안정도 등<정치적/법률적 환경요인과 정부와의 관계>


본문내용

사회적
책임
목 차
I. 기업을
둘러싼
환경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3.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사회적
책임
1. 기업을
둘러싼
환경
- (1)기업과
환경의
상호작용
.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기업의
성장
여부는
물론이고
종종
기업의
생존
여부를
결정
.
기업은
하나의
개방시스템
(open system)
으로서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작용
을 하면서
성장
및 발전
도모
.
기업은
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주위환경에서
조달
,
생산된
재화
및 서비스를
다시
환경에
공급
.
따라서
기업은
경영환경
(business environment)에 적절히
대응
해야

-3-

3.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사회적
책임
1. 기업을
둘러싼
환경
- (2) 환경의
분류
-4-

3.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