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1일 일요일

경영학원론 전략적 계획수립(전략적 경영)

경영학원론 전략적 계획수립(전략적 경영)
[경영학원론] 전략적 계획수립(전략적 경영).pdf


목차
I. 전략적 계획수립과 전략적 경영
II. 조직의 방향설정 : 미션, 비전
III. 전략수립1 : 조직이 취할 수 있는 전략의 유형
IV. 전략수립2 : 전략의 결정

본문
전사적 전략(corporate strategy) 또는 기업전략
기업 전체의 장기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전략
어떤 종류의 시장 또는 어떤 산업에서 속하여 경쟁할 것인가를 결정
기업 전체의 자원배분의 지침과 방향을 결정
금호산업의 사례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
단일의 사업단위 혹은 생산라인을 위한 전략
특정산업이나 특정시장 내에서 경쟁하기 위한 전략적 의도
제품이나 서비스 믹스 결정, 시설의 입지 선정, 신기술 도입 등의 의사결정
전략적 사업단위(SBU : strategic business unit)
SK 텔레콤 사례
기능적 전략(functional strategy)
제한된 자원을 어떻게 하면 효용이극대화되도록 배분할 것인가
인적자원관리, 생산.운영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에 대하여 전략수립


본문내용

계획수립과
전략적
경영
II. 조직의
방향설정
: 미션
, 비전
III. 전략수립
1 : 조직이
취할
수 있는
전략의
유형
-2-
IV. 전략수립
2 : 전략의
결정

5. 전략적
계획수립
-전략적
경영
1. 전략적
계획수립과
전략적
경영
.
전략적
계획수립
(strategic planning)
: 조직
전체를
대상으로
장기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는

.
전략
(strategy)
: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계획
,
전략적
계획수립의
결과물
.
전략적
경영
(strategic management) 또는
전략경영
(strategy managemennt)
: 조직이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효익을
얻는
과정
-3-
.
환경분석
(environmental analysi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