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1일 일요일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e-Marketplace의 형태.hwp


목차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e-Marketplace의 개념
1) 개념
2) 전개유형
3) 기능
2. e-Marketplace의 형태
1) 사업영역에 따른 분류
(1) 수직형
(2) 수평형
2)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1) 독립형
(2) 산업컨소시움형
3) 마켓에 대한 개방여부
(1) 공개형
(2) 비공개형
3. e-Marketplace의 역할과 전망
1) e-Marketplace의 역할
(1) 거래의 지원
(2) 판로 확대 및 소싱
(3)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
(4) 판매 및 구매관리 시스템 제공
2) e-Marketplace의 전망
(1) e-Marketplace에 대한 일반적인 전망
(2) 공개형 e-Marketplace에 대한 새로운 변화 요구
(3) 업종별 B2B e-Marketplace의 구축 활성화
4.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1) 경영자의 의식 전환
2) 국제표준에 적합한 거래의 표준화
3)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물류서비스 구축이 필요
4) 장기적인 생존전략의 구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e-Marketplace의 개념
1) 개념
e-marketplace(가상시장)란 인터넷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대면하고 거래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시장을 말한다. 가상시장은 판매자의 경우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효율적인 상품 조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B2B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유형은 크게 중개자가 존재하는 경우와 존재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의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중개자 없이 개별기업 차원에서 이용되었다면 가상시장을 통한 기업간 전자상거래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마켓메이커라는 중개자가 등장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상시장에서는 중개자가 불특정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자유롭게 거래를 일으킬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시장의 거래가 활성화되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가상시장은 사업영역의 폭과 깊이에 따라 수직적(Vertical) 가상시장과 수평적(Horizontal) 가상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가상시장 내에서의 시장 창출 방식에 따라 카탈로그형, 경매형, 역경매형, 익스체인지형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2) 전개유형
e-Marketplace란 인터넷 상에서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주는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는 기업이 가상의 시장을 열어 거래를 원활하게 성사시켜주는 모델이다.
e-Marketplace는 사업영역의 폭과 깊이에 따라 수직적, 수평적 가상시장으로 구분이 되며, 이러한 가상시장 내의 시장창출방식에 따라 카탈로그형, 경매형, 역경매형, 익스체인지형 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수직형 e-Marketplace가 특정산업이나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인 반면, 수평형은 다양한 산업의 동일 기능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소모성 자재를 다루는 MRO관련 e-Marketplace이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e-Marketplace의 개념
1) 개념
2) 전개유형
3) 기능
2. e-Marketplace의 형태
1) 사업영역에 따른 분류
(1) 수직형
(2) 수평형
2)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1) 독립형
(2) 산업컨소시움형
3) 마켓에 대한 개방여부
(1) 공개형
(2) 비공개형
3. e-Marketplace의 역할과 전망
1) e-Marketplace의 역할
(1) 거래의 지원
(2) 판로 확대 및 소싱
(3)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
(4) 판매 및 구매관리 시스템 제공
2) e-Marketplace의 전망
(1) e-Marketplace에 대한 일반적인 전망
(2) 공개형 e-Marketplace에 대한 새로운 변화 요구
(3) 업종별 B2B e-Marketpla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미영 외, 2008, 전자상거래와E-비즈니스, 범한
김성희 장기진, 2007, E-비즈니스.COM, 청람
임규건, 2005, e-비즈니스 경영(디지털 경제시대), 이프레스
권순근, 2002,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와 e-Marketplace, 삼우
한동철, 2002,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김제홍, 2004, e-비즈니스 개론, 도서출판 범한
문상원, 2004, eSCM의 구축과 운용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성홍, 2000, e-Marketplace의 현황과 전망, 정보화동향분석, 한국전산원
박종의, 심은섭, 2000, B2B 생존과 파워, 명진출판
빌 무어, 오창호 역, 2001, e-Marketplace 구축전략(B2B 전자상거래), 동서
SCM 이노베이션(온 디맨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SCM 전략 및 실천방안), 한국IBM비즈니스컨설팅서비스, 한국경제신문, 2006
강창희, 2004, 기업가치를 창조하는 IR, 금융경제연수사
컴에이지 http://www.comage.co.kr/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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