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6일 금요일

삼성전자의 뉴시니어 마케팅 전략

삼성전자의 뉴시니어 마케팅 전략
삼성전자의 뉴시니어 마케팅 전략.docx


목차
1.환경분석
2.산업분석
3.3C 분석
4.STP
5.4P
6.성과 관리



본문
2. 산업 분석
(1) Supplier power : 애플(iOS) vs. 비애플(안드로이드) 간의 결속 및 경쟁이 강화되고 있다. 또 애플 부속제품의 공급업자인 삼성전자와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2) Buyer power : 가격 결정권은 구매자보다 회사가 더 비중을 두고 있다. 그리고 구매자를 끌어드리는 Drive-marketing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3) 잠재진입자의 위험 : 이미 기존의 20-30대를 타겟으로 한 스마트폰 시장은 Red Ocean이기 때문에 잠재진입자의 위험 가능성은 적다.
(4) 대체품의 존재 및 가능성 : 태플릿PC, 노트북 컴퓨터, 스마트TV 등 PC 기능과 통신 전자기기의 디지털 컨버전스 현상이 두드러진다.
(5) 산업 내의 경쟁 : 새로운 휴대폰의 출시 주기가 6개월에서 3개월 정도라는 말처럼 휴대폰산업의 경쟁강도는 매우 높다. 또한 디자인, 가격, 기능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가 쉽게 잘 바뀌는 산업이다.

환경분석과 산업분석의 결론
현재 IT고객의 주 target은 2-30대이다. 하지만 인구 구조적으로 고령화/노령화가 진행되면서 제품의 다양화와 기능의 다양화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 실질 소비자인 젊은 층의 감소로 향후 잠재적 시장 축소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나이가 많아 경제활동을 그만두더라도 어느 정도 경제적 여유가 있는 노년층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노년층을 향한 마케팅이 필요하며 노년층이 사용하기 쉬운 스마트폰을 출시해야 한다.



3. 3C 분석
(1) Customer Analysis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거나 구매 예정인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선택할 시에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무선인터넷의 성능, 속도와 멀티태스킹이다. 스마트폰 사용 세대별 비중은 30-40대가 가장 많으며 현재도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급증하고 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중 남성의 비중은 74.3%에 육박하고 있으며 신규가입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 정보서비스기업 닐슨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보유하지 않은 한국의 소비자 2명중 1명이 ‘향후 스마트폰을 구입할 것’이라고 응답해 전세계 1위를 기록했으며 연령, 성별 구분 없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구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의 기능 중 문자/통신 등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가장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쇼핑 등의 편의 기능도 선호하고 있다.
30-40대의 경우 본인 뿐만 아니라 부모님에게도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직접 구매하여 사드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들은 부모님과의 간편한 대화를 하기를 바라고 스마트폰이지만 부담될 만큼 너무 비싸지 않으면서 어르신들이 쉽게 사용할 만한 제품을 원하고 있다. 또한 노인들을 상대로 한 여러 가지 교육 시스템이 실시되면서 스마트폰 이용자 중 노인들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2) Competitor Analysis
①아이폰 : 아이폰은 미국 애플 회사의 스마트폰으로 해외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소비자들 큰 호응을 사고 있다. 지속적으로 아이폰 시리즈가 개발이 되면서 소비자들을 유지하는 데 무리

본문내용
고령화/노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이 추세는 지속강화 될 것으로 보인다.
12 가구의 증가
12 가구는 점차 증가 추세에 있으며 위의 고령화/노령화와 같이 보자면, 노년에 자녀와 분리되어 노인 12 가구가 독립된 경제생활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12 가구의 주요 니즈는 다음과 같다. 건강, 편리, 안전, 즐거움, 소통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으로써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스마트폰의 기능이 활성화 될 것이다.
2. 산업 분석
(1) Supplier power : 애플(iOS) vs. 비애플(안드로이드) 간의 결속 및 경쟁이 강화되고 있다. 또 애플 부속제품의 공급업자인 삼성전자와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2) Buyer power : 가격 결정권은 구매자보다 회사가 더 비중을 두고 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