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0일 수요일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외식산업 소비자들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조사 계획서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외식산업 소비자들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조사 계획서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외식산업 소비자들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조사 계획서.docx


목차
목 차


1.서론
1-1.조사 배경
1-2.이론적 배경


2.본론
2-1. 연구방법
2-2. 표본 설계 및 분석 방법


3.연구결과
3-1. 설문지
3-2. FGI


4.결론


본문

2. 본론

본 조사는 SNS를 통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는 그 정보에 대해 얼마나 신뢰하고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는 지에 대해 양적분석과 질적분석을 통해 고찰한다. 결과분석을 통해 외식업계의 구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1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이 가설들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집중 분석하여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가설 1 : SNS사용자들은 외식분야에 관련하여 구전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사용할 것이다.
가설 2 : SNS사용자들은 SNS를 통해 얻은 외식정보를 신뢰할 것이다.

2-2 표본 설계 및 분석 방법

설문지: 연구대상은 SNS사용자(트위터/페이스북)에 한하여 총 846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1년 4월 16일 〜 5월 6일이었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총 694부이고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62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632부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의 정리를 위하여 통계패키지 SPSS가 사용되었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전성향을 살펴보았다.

FGI: 연구대상은 최근 1 개월 이내에 외식 경험이 있는 SNS사용자 10명으로 설정하였고 이를 5명씩 두 집단으로 나누어 총 2번의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다.
Group 1Group 2
조사대상최근 한 달 이내에 외식산업 구매경험이 있는 SNS사용자 최근 한 달 이내에 외식산업 구매경험이 있는 SNS사용자


본문내용
과의 접점이 확대되는 핵심 채널로써의 진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본격적인 스마트폰의 보급은 SNS의 접근성을 높여 실시간-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파급력을 점차 확대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와 기업 간의 관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게 고려되고 기업은 소통을 통한 친밀감과 신뢰감형성에 기반을 둔 쌍방향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외식 산업 또한 이런 사회적 분위기를 적극 수용하여 새로운 관계형성 시스템에 가담하고 있다. 외식산업은 구입-사용 이전에는 그 결과를 미리 알 수 없는 ‘불확실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업체의 선택과 평가가 소비자들의 구전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결국, 외식산업에서의 구매는 소비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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