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졸업 마케팅 전략론 문화마케팅을 통한 기업의 경영전략

졸업 마케팅 전략론 문화마케팅을 통한 기업의 경영전략
문화마케팅을 통한 기업 경영 전략.hwp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기업 문화마케팅
제1절 기업 문화마케팅
1. 문화마케팅의 정의
2. 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
3. 문화마케팅의 필요성
4.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제2절 문화마케팅의 효과
1. 기업의 정당성
2. 시장우위
3. 종업원에 대한 혜택
4. 기업 조세지출 감면
5. 매출증대
제3절 우리나라 기업문화 활동의 현황
1.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
2. 문화예술 지원 기본요건
제4절 문화마케팅 실천전략
1. 마케팅믹스 전략
2. 상품문화 창출전략
제3장결론


본문
소비의 상징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자신들의 문화와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제품과 브랜드를 선호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품질중심에서 품격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부응하지 못하고, 그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소비자들의 문화적 욕구와 기호를 반영하는 그 동안 전재해왔던 마케팅 전략 외의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하여 기업들은 감성마케팅, 체험마케팅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을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문화를 매개로 한 문화마케팅을 통해 타사의 기업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제품의 측면에서 차별화, 고급화를 추진하고 있다.


본문내용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제2절 문화마케팅의 효과
1. 기업의 정당성
2. 시장우위
3. 종업원에 대한 혜택
4. 기업 조세지출 감면
5. 매출증대
제3절 우리나라 기업문화 활동의 현황
1.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
2. 문화예술 지원 기본요건
제4절 문화마케팅 실천전략
1. 마케팅믹스 전략
2. 상품문화 창출전략
제3장 결론
참고문헌
제1장 서론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높아가는 국민들의 문화 복지에 대한 기대가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날이 확대되어가는 다양한 문화욕구를 시민들에게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도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며, 정부에서는 정책과 제도로 문화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협력적인 방안이 요구되는 시기라고 본다. 아직도 많은 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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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열, 『반 기업 정서와 기업 경쟁력』, 산업연구원, e-kiet 산업경제정보, 2004.3.8.
김재범 ,『문화마케팅의 효과와 성공전략』, MBCadcom Special Section, 2005 07&08
라도삼 외, 『문화향수 확대를 위한 문화마케팅전략』, 서울경제(경제포커스), 2004
박영준, “기업메세나 활동에 대한 조세혜택”, 『메세나 1995』,1995
심상민,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CEO Information』(제372호), 삼성경제연구소(2002.10.30)
이어령 외, 『기업과 예술문화 동참을 위한 토론집』,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
안영이노, “문화적 마케팅의 트렌드”, 『ORICOM BRAND JOURNAL』(No22), 2005.3
양현미 외, 기업 메세나운동의 효과분석, 정책과제2002-6,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2
양현미 외 기업메세나 활성화 방안, 정책연구95-11,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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