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Ⅰ. 기업선정동기 Ⅱ. 기업소개
1. CEO 소개 2. 유한킴벌리 소개 3. 경영철학 4. 사업현황
본론 1. 유한킴벌리 조직설계 1) 조직구조의 특성 2) 스텝의 전문가적 자질 3) 공식화 4) 통제범위와 분권화 5) 의사소통과 조정체계
2. 기술분류와 조직목표 3. 유한킴벌리의 참여적 작업조직 4. 유한킴벌리 환경경영체제의 업무 조직도
결론
본문 2. 유한킴벌리 소개
1970년 한국의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클라크가 3대 7의 투자비율로 합작해 유한킴벌리를 세웠다. 유한양행은 유일한 박사가 세운 제약회사이며 킴벌리클라크는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둔 제지회사다. 킴벌리클라크의 해외 자회사 가운데 현지 이름을 쓰는 회사는 유한킴벌리가 유일하다. 1971년 유한킴벌리는 국내 최초의 미용티슈인 크리넥스를 출시했다. 또 이 해에 면제품 위주였던 국내 생리대 시장에 최초의 1회용 생리대인 코텍스를 선보였다. 코텍스는 1980년대까지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해 국내 생리대 시장의 대표 상품 자리에 올랐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 해외투자 자유화에 따라 글로벌 기업 제품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시장 점유율이 20% 이하로 떨어졌다. 유한킴벌리는 1995년 신제품 화이트를 선보이면서 2003년 여성용품 시장 점유율을 62%로 끌어올렸다. 유한킴벌리는1975년 국내 최초의 화장실 전용 화장지 뽀삐를 선보였다. 당시 두루마리 휴지는 검은빛 얇은 색이었고 화장실 전용이 아니었다. ‘뒷간’으로 불렸던 화장실은 주거 공간과 떨어져 있었고 달력이나 신문지가 주로 사용됐다. 1970년대 현대식 건물이 생기면서 화장실이 주거 공간 안으로 들어오자 화장실 전용 화장지 시장이 커지기 시작했다. 1983년 유한킴벌리는 국내 최초의 팬티형 기저귀인 하기스를 선보였다. 이듬해인 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환경보호 캠페인을 시작해 지금까지 계속하고 있다. 2004년 1월 유한디자인인력개발원의 문을 열었다. 2005년에는 하기스 매직팬티 아기기저귀를 출시했다.
본문내용 한킴벌리 조직설계 1) 조직구조의 특성 2) 스텝의 전문가적 자질 3) 공식화 4) 통제범위와 분권화 5) 의사소통과 조정체계 2. 기술분류와 조직목표 3. 유한킴벌리의 참여적 작업조직 4. 유한킴벌리 환경경영체제의 업무 조직도 결론 서 론 Ⅰ. 기업선정동기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기업의 역할이 무한한 이윤추구였다면 후기산업사회에 접어들면서 사회의 생산구조가 무조건적인 생산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의 조화와 그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시켜 나가는 것 또한 기업이 담당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 되고 있다.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라는 표어 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유한킴벌리의 환경활동에 대한 궁금증들로 인해 기업에 대해 조사 해 본적이 있었는데, 보통 생산라인을 가진 기업들과는 조금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기업인
참고문헌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 혁신 전략 최정우 저 네이버 및 구글 지식인블로그 참고 유한킴벌리(2001) 고능률생산조직 유한킴벌리 내부자료. 유한킴벌리(1999) 99년도 노사협력우수사례경진대회 노사협력 우수사례발표문(노동부사이트) 참여적 작업조직과 기업내 인적자원개발(Ⅱ) / 노 용 진김 동 우* http://222.110.238.9/pub/docu/kr/AI/03/AI032002M07/AI03-2002-M07-003.HTM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 유한킴벌리 / 정혜원 http://lawcher.com/108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