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무형자산 가치창출의 증대
Ⅰ. 무형자산이란? 무형자산의 정의와 요건 Ⅱ. 주요현황 및 이슈
1. 무형자산의 투자비중 2. 무형자산이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3. 지식기반경제 Ⅲ. 기업사례
1. (주)NHN 2. LG화학 3. 안철수 연구소
Ⅳ. 결론 : 시사점 및 결론
참고 문헌
본문 Ⅰ. 무형적자산이란?
1. 무형자산의 정의와 요건 재화의 생산이나 용역의 제공, 타인에 대한 임대 또는 관리에 사용할 목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으며, 물리적 형체가 없지만 식별가능하고, 기업이 통제하고 있으며, 미래 경제적 효익이 있는 비화폐성 자산으로 정의된다. 예를 들어 컴퓨터소프트웨어, 특허권, 저작권, 어업권, 프랜차이즈 고객 또는 공급자와의 관계, 고객충성도, 시장점유율과 판매권 등이 있다.
※무형자산으로 인식되기 위한 조건으로는 1. 미래 경제적 효익이 기업에 유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야 한다. 2. 자산의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 가능해야 한다.
2. 무형자산의 특징 ① 식별가능성 : 그 자산이 기업실체나 다른 자산으로부터 분리 될 수 있거나 계약상 또는 법적 권리를 창출할 수 있는 특징이다. ② 통제 : 무형자산의 미래 경제적 효익을 확보할 수 있고 그 효익에 대한 제3자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③ 미래 경제적 효익 : 재화의 매출이나 용역수익, 원가절감 또는 그 자산의 사용에 따른 기타 효익의 형태로 발생한다.
본문내용 . 무형자산이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3. 지식기반경제 Ⅲ. 기업사례 1. (주)NHN 2. LG화학 3. 안철수 연구소 Ⅳ. 결론 : 시사점 및 결론 참고 문헌 Ⅰ. 무형적자산이란? 1. 무형자산의 정의와 요건 재화의 생산이나 용역의 제공, 타인에 대한 임대 또는 관리에 사용할 목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으며, 물리적 형체가 없지만 식별가능하고, 기업이 통제하고 있으며, 미래 경제적 효익이 있는 비화폐성 자산으로 정의된다. 예를 들어 컴퓨터소프트웨어, 특허권, 저작권, 어업권, 프랜차이즈 고객 또는 공급자와의 관계, 고객충성도, 시장점유율과 판매권 등이 있다. ※무형자산으로 인식되기 위한 조건으로는 1. 미래 경제적 효익이 기업에 유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야 한다. 2. 자산의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
참고문헌 ◆ 재무관리 - 김병기 교수님
◆ 새로운 경제성장원천으로서의 무형자산투자의 역할과 정책과제 -STEPI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우성
◆ 무형자산과 기업 경쟁력 -삼성연구소 김종년 수석연구원
◆ 무형자산의 가치평가에 관한 사례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유인석
◆ 검색엔진 NHN 증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