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일 화요일

외식산업 성공적인 한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방안

외식산업 성공적인 한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방안
[외식산업] 성공적인 한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방안.hwp


목차

1. 서론

2. 국내 외식산업 현황
1) 국내 외식산업 분류
2) 국내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3) 외식산업에서 한식업이 차지하는 비중

3. 외식프랜차이즈 현황
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2) 외식 프랜차이즈산업 중 한식프랜차이즈가 차지하는 비중

4. 한식프랜차이즈 문제점 (프랜차이즈화 어려운 원인)
1) 한식 특성으로 인한 문제
2) 본사가 가지는 문제점
3) 정서적문제점

6. 기업소개/분석
1) 기업소개
2) 연혁
3) 4P
4) SWOT분석
5) 재무제표 분석
6) 성공요인
7) 놀부의 해외진출
8) 향후 기업 전략

6. 발전방향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최근, 아시아는 물론 남미, 미국, 유럽까지 한국의 음악, K-POP의 열풍이 대단하다. 드라마 같은 영상매체에서 더 나아가 음악까지 한국의 문화는 한국이라는 작은 나라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 문화적 요소 중 그 나라의 음식 또한 한국을 알리고 무궁무진한 사업성을 지니는 것에 틀림없다. 우리나라 정부나 각 곳에서 한식을 세계화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한식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이러한 과제들에 대한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프랜차이즈에서 차지하는 외식업의 비중은 높지만, 우리가 체감하는 한식프랜차이즈 수는 적고 활성화 되지 않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이를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단계적으로 효과적이고 탄탄한 성공을 위해 ‘한식 세계화, 프랜차이즈가 답이다’라는 궁극적이고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현재 그리고 단기적인 목표로 국내에서의 양적 질적으로 성공시킬 한식의 프랜차이즈 시스템도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핵심은 하나의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을 복수의 가맹점에게 그대로 이식해줌으로써 어느 장소 어느 매장에서나 항상 균일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또 다른 성공을 만들어주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성공한 한식프랜차이즈 기업이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경우 모집한 가맹점의 수만큼 일종의 한식당이 현지에 생겨나게 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또한 한식세계화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맛의 균일화 문제도 한식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로 해결이 가능할 것이다.
이에 국내와 해외에서의 한식업과 한식프랜차이즈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한식으로 어느 정도 입지를 다진 놀부에 대해 알아보고, 해외진출 추진현황과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로부터의 문제점과 국내에서 한식이 프랜차이즈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업에서 한식업이 차지하는 비중
3. 외식프랜차이즈 현황
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2) 외식 프랜차이즈산업 중 한식프랜차이즈가 차지하는 비중
4. 한식프랜차이즈 문제점 (프랜차이즈화 어려운 원인)
1) 한식 특성으로 인한 문제
2) 본사가 가지는 문제점
3) 정서적문제점
6. 기업소개/분석
1) 기업소개
2) 연혁
3) 4P
4) SWOT분석
5) 재무제표 분석
6) 성공요인
7) 놀부의 해외진출
8) 향후 기업 전략
6. 발전방향 및 결론
* 참고문헌
1. 서론
최근, 아시아는 물론 남미, 미국, 유럽까지 한국의 음악, K-POP의 열풍이 대단하다. 드라마 같은 영상매체에서 더 나아가 음악까지 한국의 문화는 한국이라는 작은 나라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 문화적 요소 중 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