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경영학 한식 전문 레스토랑 한쿡 경영전략

경영학 한식 전문 레스토랑 한쿡 경영전략
[경영학] 한식 전문 레스토랑 한쿡 경영전략.hwp


목차
I. 서론
1. 조 사 배 경
2. 한쿡 & cj푸드빌소개
3. 전개방법 & limitation
II. 본 론
1.3C- SWOT 분석
2.STP 전략
3.4P 분석
III. 결론
(설문지 첨부)

본문
1.조사배경

패밀리 레스토랑의 시장 현황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 패턴의 변화, 소비욕구의 고급화, 다양화 속에서 연평균 30%이상의 성장세를 보여 왔다. 그 중에서도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와 TGIF, 빕스, 베니건스는 지금과 같은 장기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매출을 늘려가며 매장 확대에 힘쓰고 있는 대표적인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 이유로는 맴버쉽 서비스의 다양화와 질 높은 고객 서비스가 꼽히고 있다. 무릎을 꿇은 채 주문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 되었고, 업체들마다 제각기 돌잔치, 생일축하 파티 등의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통해 그 질을 한층 높여나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매출 증가율이 급격히 둔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고객의 욕구와 시장의 과열 경쟁으로 인한 가격 할인으로 수익성이 매우 악화되고 있다. 1998년 2천 4백억원에서 2002년 3천 8백억원에 이르렀고, 2005년이면 8천억대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나, 2002년 월드컵과 여름수해, 연이은 경기악화와 외식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의 악화로 성장속도가 매우 둔화 된 것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상위 4개 업체 패밀리 레스토랑의 수는 1999년 26개에서 2003년 87개로 3배가량 늘어난 반면에 일부 업체는 할인 쿠폰의 수량을 확대하고, 카드사와의 제휴마케팅으로 할인을 하는 등 출혈 정책을 쓰는 바람에 수익성이 나빠져 일부 기업들은 적자로 돌아서고 있다. 이러한 것은 패밀리 레스토랑을 포함한 외식 사업의 제품수명이 점차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어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고객들의 다양한 동기 추구로 인한 상표 충성도의 감소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주 5일제 근무제의 확산, 가족중심의 생활패턴의 확산 등의 영향으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업체들은 불경기 속에서도 시장 확대를 위한 공격적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본문내용
P 전략
3.4P 분석
III. 결 론
IV. 부 록
서 론
1. 조사배경
패밀리 레스토랑의 시장 현황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 패턴의 변화, 소비욕구의 고급화, 다양화 속에서 연평균 30%이상의 성장세를 보여 왔다. 그 중에서도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와 TGIF, 빕스, 베니건스는 지금과 같은 장기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매출을 늘려가며 매장 확대에 힘쓰고 있는 대표적인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 이유로는 맴버쉽 서비스의 다양화와 질 높은 고객 서비스가 꼽히고 있다. 무릎을 꿇은 채 주문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 되었고, 업체들마다 제각기 돌잔치, 생일축하 파티 등의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통해 그 질을 한층 높여나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참고문헌

1. 한쿡 http://www.hancook.co.kr
2. CJ 푸드빌 http://www.foodvill.com
3. 동아일보http://www.donga.com
4. 한국경제http://www.hankyung.com
5.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6. 월간식당 http://monthly.foodbank.co.kr
7. 아웃백 http://www.outback.co.kr
8. 우리들의 이야기http://www.ourstory.co.kr
9. 육반 http://www.yookban.com
10.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11. 논문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행태에 따른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유영진-
12. 역발상 마케팅 - 여준상- 원앤원북스 출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