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일 화요일

롯데카드와 신한카드 비교 분석

롯데카드와 신한카드 비교 분석
롯데카드와 신한카드 비교 분석.hwp


목차
(1) 조원들과 상의하여 국내에서 실제 영업하고 있는 카드사 중 1개를 선정하고 (이하 편의상 A카드사라 함.) 추가로 이 카드사의 대표적 경쟁사 (이하 B카드사라 함.)를 1개 선정하시오. A카드사와 B카드사에 대하여 3가지 이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미시적 환경의 관점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조원들과 함께 A카드사의 기획담당 부서라고 가정하고 내년도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과정으로 거시적, 미시적 환경 분석을 실시하시오. 선택한 회사의 비전과 경영방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사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오. (Tip: 환경 분석을 위해서는 교재에서 소개된 모형을 1개 이상 활용할 것을 권장함)

(3) A카드사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창의적인 상품 또는 서비스를 한 가지 제안하고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이것이 어떤 점에서 B사와의 경쟁에 유리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Tip: 제안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는 이미 시중에 나와 있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 가능한 디지털 정보통신기술이 결합된 것으로 제안할 것을 추천함)

(4) A카드사가 사회적 기업으로 지속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업윤리를 대내적 윤리와
대외적 윤리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Tip: 최근에 카드업계의 사회적 이슈가 포함된
내용으로 할 것을 추천함)


(5) 당신이 A카드사 CEO라면 중소 가맹점의 수수료율의 인하 요청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수수료율을 고수할 것인가? 인하할 것인가? 적정 수수료율을 제시하라. (Tip:회사의 경영에 파급효과, 중소 가맹점의 생존 등에 수수료율 인하가 효과가 있을 것인지 다각적으로 고려해야 함)




본문
카드사들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끊임없는 경쟁력 확보의 부담이 될 수 있다.
신한은 규모면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고 최근 1위의 이미지를 굳히기위해 대대적인 마케팅, 광고 활동에 들어갔다. 무엇보다도 최근 몇 년째 이어오는 공격적인 마케팅과 광고로 인한 현대카드의 급상승은 사람들로 하여금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삼성카드는 상대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크게 쓰지 않으면서도 삼성이라는 기업자체의 신뢰도로 충성도 높은 잠재고객을 갖고 있다.


- 신한카드

① 강점(Strength)
신한카드는 LG카드와 합병으로 인해 가맹점 수와 시장점유율, 수익성면에서 매우 우수해졌다. 신한금융지주 총 자산의 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신한카드가 신한금융지주 전체 순익의 43%를 차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은행ㆍ증권과 연계사업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고객의 다양한 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 상품개발에도 주안점을 두고 있다. 신한금융지주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한데 모은 F1카드, 소액기부문화를 정립하기 위한 아름다운 카드 등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카드 상품이 있다. Lady카드, 하이포인트-나노 카드, 2030카드, 4050카드, 신한러브카드, 아침愛카드 등 많은 제품이 있다.
또한 2010, 2011년 전업 카드사 시장 점유율 1위 에 빛나는 현재 확고한 인프라가 구축되어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본문내용
선정하시오. A카드사와 B카드사에 대하여 3가지 이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미시적 환경의 관점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희는 A카드사를 롯데카드, B카드사를 신한카드로 선택하였다. 우선 롯데카드사와 신한카드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각 회사에 대한 분석을 SWOT 방식을 이용해 분석해 보았다.
- 롯데카드
① 강점(Strength)
롯데카드는 롯데그룹의 강력한 포인트 네트워크인 롯데 포인트와 함께 폭넓은 할인까지 더해 롯데 매장에서 더욱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롯데카드의 가장 큰 강점은 유통망이다. 롯데카드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세븐일레븐, 롯데닷컴 등 모기업인 롯데가 가진 유통망을 통해 다양한 할인을 제공하며, 포인트를 통합하여 적립할 수 있다.특히 신용카드를 혜택을 가지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