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국내 ․ 외 HMR 시장현황 (1) 국내 HMR 시장 현황 (2) 국내 기업별 HMR 현황 1) 카페아모제 2) 인 더 키친 (In The Kitchen) 3) 델쿠치나 (Delcucina) 4) 베니건스 (Bennigans) 5) 장독대 (3) 국외 HMR 시장 현황 미국의 사례 일본의 사례 유럽의 사례
4. 국내HMR 시장의 문제점
5. 국내 HMR 시장의 발전 방향
본문 1. 주제 선정 배경 나홀로족, 기러기아빠,1-2인 세대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의 요인으로HMR시장의 성장가능성은 높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3~4년간 국내 HMR시장의 규모는 300억 정도로 제자리 걸음이다. 국내 HMR 업체들의 현황과HMR의 선두주자인 외국시장을 분석하여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HMR시장의 미래를 탄탄히 하기위한 방법을 모색해 본다.
(1) HMR의 기원 HMR의 기원은 전쟁 시 군인에게 지급되는 비상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음식을 미리 조리해서 포장하여 전장에 있는 군인에게 운송되어 소비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미리 조리를 한다는 의미는 군인들에게는 전장에까지 조리도구를 가져갈 필요가 없다는 것과 음식을 조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군용 식량은 1940~1950년대에 들어서 미리 준비할 수 있고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으로 많은 대중에 소개가 되었다, 음식의 품질은 확신 할 수 없었지만 편리함은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었다.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TV가 대중화 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보면서 저녁식사를 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갔다. 바로 이즈음에 TV dinner가 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했다. 주로 알루미늄 호일 용기에 담긴 음식으로 오븐에 가열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형태였다. 초창기의 HMR은 보다 고급스러운 군용식량의 닮은꼴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내용 외 HMR 시장현황 (1) 국내 HMR 시장 현황 (2) 국내 기업별 HMR 현황 1) 카페아모제 2) 인 더 키친 (In The Kitchen) 3) 델쿠치나 (Delcucina) 4) 베니건스 (Bennigans) 5) 장독대 (3) 국외 HMR 시장 현황 미국의 사례 일본의 사례 유럽의 사례 4. 국내 HMR 시장의 문제점 5. 국내 HMR 시장의 발전 방향 1. 주제 선정 배경 나홀로족, 기러기아빠,1-2인 세대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의 요인으로 HMR시장의 성장가능성은 높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3~4년간 국내 HMR시장의 규모는 300억 정도로 제자리 걸음이다. 국내 HMR 업체들의 현황과 HMR의 선두주자인 외국시장을 분석하여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HM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