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첨단경영전략 MAZDA ROADSTER 의 감성공학 기법

첨단경영전략 MAZDA ROADSTER 의 감성공학 기법
마쓰다의 감성공학.ppt


목차
• I . 서론
☺. 감성공학의 개념
☺. 마쓰다의 감성공학 접근 배경

• II . 본론
☺. 감성공학수법에 의한 EUNOS
ROADSTER 개발 과정

• III. 결론
☺. 감성공학적 ROADSTER의 성과

본문
I. 서 론
감성공학의 개념
☞ 감성과 기술을 결부 시키는 기술
마쓰다 의 감성공학 접근 배경
☞ 품질,기능,비용문제를 넘어서 소비자들의 마음에 만족 할 수 있는 제품개발 필요성
ROADSTER의 0차 감성개념을 실현 시키기 위한 최종적인 물리량과 기술
• 패키징 레이아웃
개개의 부품의 경량화를 실시함과 동시에 중심의 위치를 낮추기 위해 저 중심 설계를 배려하여 레이아웃 하였다.
• 스타일링
• 외장 : 디자인 테마는 빛남과 긴장감을 함께 집어넣어 아름다움속에도 강함을 느낄 수 있는 것에 노력했다.
• 내장 : 허식을 버린 Simple is the best 의 사상을 관철하여 기능을 최우선으로 하고 타이트 감을 내도록 노력하였다.
• 파워 트레인
• 엔진 : 운전의 감성을 자극하는 “주행감”을 실현함과 동시에 경량화를 실현시키려고 하였다.
• 트랜스미션 : 시프트 레버는 짧고 직립하게, 짧은 이동거리로 빠르고 확실한 시프트 워크가 일어나도록 하였다.
• 파워 플랜트 프레임(P.P.F) : 구동계가 굽음으로 인한 토크전달의 지연이나 와인드 업 진동을 방지할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샤시
• 서스펜션 : “조작하는 즐거움이 있는 차”의 실현에 주력하였다.
• 스티어링 : 다이렉트감을 높이기 위해 래크(rack)의 직경을 2종류를 설정하고 있으며, 메뉴얼식에서 조타의 평활함과 고강성을 얻기 위해 롤 러기지 타입의 래크 서퍼트를 이용함.
• 브레이크 : 앞바퀴에 벤티레이드 디스크 브레이크, 뒷바퀴에 소리트 디스크 브레이크를 이용했다.
타이어, 포일 : 타이어 시리즈는 185-60R14,포일은 표준이 철제이지만,옵션은 7개 스포크의 알루미늄제로 되어 있다.
• 보디
• 보디구조 : 고강성의 확보와 경량화의 두 가지를 목표로 하여 2시트 오픈 전용 보디로서는 최신의 컴퓨터 기술을 구사하여 개발하였다.
• 소프트 톱, 디터처블 하드 톱(DHT) : 소프트 톱은 경량,단순하고 간단한 조작석의 실현을 노렸다. 보다 높은 내후성, 보안성을 위하여 분해하여 뗄 수 있는 하드 톱을 옵션으로 설정하고 있다.
• 색상
외관색은 깊이가 있는 4색,내장색은 차분함을 연출하는 흑색으로 단순하게 통일하였다.또한 고객의 마음에 드는 옵션 장비를 패키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III. 결 론
• 감성공학을 이용한 ROADSTER의 성공
• ROADSTER는 “즐겁다,귀엽다,재밌다,멋있다”라는 말로 밖에는 표현할 수 밖에 없는 모델이다.

•고객이 기다리던 자동차의 탄생


본문내용
ADSTER 개발 과정
III. 결론
. 감성공학적 ROADSTER의 성과



I. 서 론
감성공학의 개념
☞ 감성과 기술을 결부 시키는 기술
마쓰다 의 감성공학 접근 배경
☞ 품질,기능,비용문제를 넘어서 소비자들의 마음에 만족 할 수 있는 제품개발 필요성

II. 본 론
감성공학수법에 의한 EUNOS ROADSTER 개발 과정
1.목표고객의 결정
4. 감성에 관한 기술이 개발성과
2.목표고객의 감성을 구조화하는 방법
3. 목표고객의 감성구조
5. 목표고객의 감성에 호소하는 제품개념의 형성
6.감성을 기술로 변환하는 방법
7. 감성에 관한 기술의 개발과제

다이렉트감
타이트감
Front engine Rear drive
운전자의
의도대로
Yaw 관성
핸들 Yaw Floor
조작감
진동평균이하로
좋음
8

참고문헌
가상현실형 감성공학-이순요 외 1명. 청문각
정보화시대의 제품개발과 감성공학
- 이순요 저 . 인간경영사
마쓰다,21세기를 향한 도전
- 다카바시 겐지 저.아진 출판사
www.mazda.co.jp
www.hiddencar.com


하고 싶은 말
A+자료이구요 유용하게 쓰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