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21세기 경영전략 디지털 경제

21세기 경영전략 디지털 경제
디지털_경제.hwp


목차
- 디지털경제란 무엇인가?
- 디지털경제시대에 성공한 인재는 누가 있는가?
- 디지털경제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
- 내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디지털경제시대의 인재가 갖춘 역량과의 격차는 무엇인가?
- 역량의 차이를 메우고 나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내가 내일부터 해야 될 일은 무엇인가?


본문
전통적 경제에서 생산요소인 자본이나 노동의 효율적 배분이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한다면, 디지털 경제에서는 무형의 생산요소인 지식이나 아이디어 등이 경쟁력의 결정적 요소가 된다. 크고 중후한 제조업이 국부의 상징이었던 시대는 가고, 작고 가벼운 장보 통신 산업이 국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의 디지털 경제 시대에는 인터넷을 통해 저렴하고 신속한 정보가 무한정 제공되고 있다. 이제 `정보`는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노동이나 자본처럼 하나의 중요한 생산 요소로서 생산비에 영향을 주는 한편,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경제 시대에서는 생산 전략에도 큰 변화가 일어난다. 전통적인 경제에서 샌산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좋은 질의 재화를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디지털 경제 시대에서의 기업가는 남들이 미쳐 만들지 못한 새로운 제품을 남들보다 얼마나 빨리 생산하느냐로 그 목표를 바꾸고 있다. 이는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할 때 노동이나 자본 등의 물질적인 생산요소의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아이디어, 즉 창의력 등 무형의 생산 요소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수요와 공급의 원칙이 온라인에서 디지털 모형으로 바뀌며 무한대의 비즈니스 법칙을 만들어낸다. e-비즈니스는 디지털경제의 대명사다. 인터넷을 주요 기반으로 하는 사업인 전자상거래․인터넷쇼핑몰․검색서비스 등은 기존 제조업체들의 인터넷 활용과는 다르다.

본문내용
의 결정적 요소가 된다. 크고 중후한 제조업이 국부의 상징이었던 시대는 가고, 작고 가벼운 장보 통신 산업이 국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의 디지털 경제 시대에는 인터넷을 통해 저렴하고 신속한 정보가 무한정 제공되고 있다. 이제 정보는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노동이나 자본처럼 하나의 중요한 생산 요소로서 생산비에 영향을 주는 한편,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경제 시대에서는 생산 전략에도 큰 변화가 일어난다. 전통적인 경제에서 샌산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좋은 질의 재화를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디지털 경제 시대에서의 기업가는 남들이 미쳐 만들지 못한 새로운 제품을 남들보다 얼마나 빨리 생산하느냐로 그 목표를 바꾸고 있다. 이는 산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