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경영전략 캐논 Canon 사례연구

경영전략 캐논 Canon 사례연구
[경영전략] 캐논 Canon 사례연구.ppt


목차
1. 기업개요
1. Canon 내부환경분석
Value Chain
조직구조
조직문화
3. Canon의 핵심역량
4. SWOT 분석
5. Suggestions
제품 수명주기에 따른 투자 결정
효과적인 마케팅 관리의 요구성
핵심역량 기술 활용한 신규 시장 진입


본문
-연구개발을 혁신하는 세가지 Tool
설계 후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 들을 사전에 예방
설계 단계에서 생산,영업,기획, 품질 보증 등 여러 부문의 담당자 에게 3차원 CAD를 사용하여 프리젠테이션
98년부터 기종 선정 및 배치개시
2000년 말 경 전 개밟분에 전파

신제품 개발시 프로젝트팀의 운영을 원할히 하여 성과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
개발초기단계에서 필요기술내용과 과제를 상세히 분석하는 기술분해회의실시
1년프로젝트에 적용
관리직에게 있어 수행의 장

설계할 때 개별적 재료나 부품을 개선하는것 대신 목표로하는 기능을 정한 다음 그것에 대한 품질의 흐트러짐을 최저로 하는 방법
프린터의 종이막힘 방지등에 적용

-캐논의 조직구조-매트릭스 경영체제
조직
-경영혁신 위원회 산하에 8개 전문위원회 구성
- 각 전문 위원회 내부에 분과회 구성
운영
-전문위원회 위원장에 기존 사업본부장을 임명하여 운영효율성을 제고
세로 분할 사업의 Top이 가로 꿰뚫기(혁신)의 역할 책임자도 겸임
세로분할 조직의 저항으로 업무가 겉돌 우려가 있음을 방지
.
.
.
핵심역량의 조건
정밀광학기술정밀기계기술첨단전자기술
1. 최종고객에게 주는 혜택카메라, 레이저 프린터 등의 사무기기 서비스 고객에게 제공
2. 차별성NP 시스템
자체 개발 기술LSI Chip  imaging equipment 기술
토너분사시스템 
잉크젯 프린터 개발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최초로 프린터에 장착
 축소, 확대, 자동 종이 걸림 알림 표시 등이 가능한 복사기 개발
3. 다양한 제품으로의 활용성3가지 기술의 결합
 현미경 외에도 카메라(렌즈), 복사기 등으로 산업확장

본문내용
기에 따른 투자 결정
효과적인 마케팅 관리의 요구성
핵심역량 기술 활용한 신규 시장 진입

기업 개요
BJ 프린터 개발
카메라 1억대 생산달성
복사기 1000만대 생산 달성
NP 시스템 개발
사무기기 산업에 진출
광학기계 공업 주식회사 창업
카메라 산업에 본격적으로 진출
정밀기계 광학 연구소 개설
1933
2006
1937
1962
1968
1994
1999
1997
Mission
“공생”

기업하부구조
인적자원 관리
기술개발
조달
물류투입
생산
물류산출
마케팅
사후 서비스
마진
마진
모방창조의 노하우
높은 R&D 투자
정밀광학기술,정밀기계기술,첨단기계기술
셀 방식의 도입
빠른 생산조정
재고, 판매상황 날마다 체크
프린터, 복사기
복사기 주변기기
카메라, 광학기기
인재배치,배분을 사업부 단위로 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