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8일 월요일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hwp


목차
1.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2.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3. 스포츠마케팅의 발달과정과 현황
4. 스포츠마케팅 사례


본문
스포츠마케팅은 기본적으로 마케팅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소비자의 필요(needs)와 욕구(wants)를 만족시키는데서 출발한다. 즉, 스포츠 소비자를 만족시킴으로써 기업 혹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코자 하는 활동을 스포츠마케팅이라 한다. 하지만 스포츠마케팅이라고 해도 스포츠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스포츠 단체, 그 외의 기업 등 입장에 따라 다른 시각에서 스포츠마케팅을 이해하게 된다.제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연결된 활동이며, 스포츠 단체는 재원 확보를 위한 활동이고, 이 밖의 기업 입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보는 시각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기업 입장에서 말하는 스포츠마케팅이란 기업이 스폰서십을 통하여 기업의 인지도 향상, 이미지 개선 및 보호, 신제품 소개, 고객과 판매자와의 접촉, 사회적 참여의 표현, 사원의 동기유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력 행사 등을 목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한
다(전호문, 김용만, 박세혁, 2005).


본문내용
개념
스포츠마케팅은 기본적으로 마케팅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소비자의 필요(needs)와 욕구(wants)를 만족시키는데서 출발한다. 즉, 스포츠 소비자를 만족시킴으로써 기업 혹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코자 하는 활동을 스포츠마케팅이라 한다. 하지만 스포츠마케팅이라고 해도 스포츠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스포츠 단체, 그 외의 기업 등 입장에 따라 다른 시각에서 스포츠마케팅을 이해하게 된다.제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연결된 활동이며, 스포츠 단체는 재원 확보를 위한 활동이고, 이 밖의 기업 입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보는 시각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기업 입장에서 말하는 스포츠마케팅이란 기업이 스폰서십을 통하여 기업의 인지도 향상, 이미지 개선 및 보호, 신제품 소개, 고객과 판매자와의 접촉, 사회적 참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