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일 화요일

공급사슬관리 하이닉스의 SCM

공급사슬관리 하이닉스의 SCM
[공급사슬관리] 하이닉스의 SCM.hwp


목차
Ⅰ. 서론
ㆍ문제점제기. 목적. 방법. 본론체계

Ⅱ. 본론
ⅰ. 기업경영 SCM의 이론설명
ㆍ개념 및 범위
ㆍ발전과정
ㆍ필요성 및 중요성
ㆍSCM 추진상의 문제점
ㆍ성공조건
ⅱ. 하이닉스 성공사례
ㆍ선정배경 및 기업소개
ㆍ하이닉스의 SCM에 관련한 기사
ㆍ성공전략 및 성공요소
ㆍSCM의 효과
ㆍCSCP란?
ㆍCPFR란?

Ⅲ.결론
ㆍ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하루에도 수많은 기업이 만들어지고 있고 수많은 기업들이 파산하고 있다. 특히 유통업체에 있어 파산하는 기업들은 그 파산원인 중 하나가 공급사슬관리를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데 있다.
오늘날 산업경제에서 디지털 경제로의 변화함에 따라 신기술이 등장하였고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나면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공급사슬에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들은 전통적인 유통망의 혁신을 위하여 새로운 정보기술을 도입하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기업에서 다가오는 ‘SCM과 유통정보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있어 IT를 이용한 공급사슬 기업 간 프로세스 통합을 통한 운영 효율성 강화 뿐만 아니라 기업의 내부의 업무 효율성도 강화해 주고 있다.
향후 경영자의 길을 가게 될 대구대학교 경영학과 학생으로서 21세기에 변화하는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에 대응한 안목을 연구하고 제시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이 레포트를 쓰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기업경영에서의 공급사슬경영의 개념과 발전과정, 필요성 및 중요성, 성공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하이닉스의 SCM의 성공사례를 들어 이 기업의 성공실적과 성공요소에 대하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 앞으로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우리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문내용
ㆍ성공조건
ⅱ. 하이닉스 성공사례
ㆍ선정배경 및 기업소개
ㆍ하이닉스의 SCM에 관련한 기사
ㆍ성공전략 및 성공요소
ㆍSCM의 효과
ㆍCSCP란?
ㆍCPFR란?
Ⅲ.결론
ㆍ참고문헌
Ⅰ. 서론
하루에도 수많은 기업이 만들어지고 있고 수많은 기업들이 파산하고 있다. 특히 유통업체에 있어 파산하는 기업들은 그 파산원인 중 하나가 공급사슬관리를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데 있다.
오늘날 산업경제에서 디지털 경제로의 변화함에 따라 신기술이 등장하였고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나면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공급사슬에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들은 전통적인 유통망의 혁신을 위하여 새로운 정보기술을 도입하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기업에서 다가오는 ‘SCM과 유통정보화’

참고문헌
네이버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
삼성경제연구소, 전통기업의 디지털 전환전략, 2000
임세헌, 박연우, e-비즈니스시대의 SCM과 유통정보화 전략, 한올출판사, 2006
전자신문, 2009년 5월 15일
전자신문, 2009년 7월 23일
황하진, 고일상, 박경혜,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경문사, 2003
CIO매거,진 2007년 12월호
http://blog.naver.com/mymylord
http://www.hynix.co.kr/ko/index.jsp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