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일 화요일

경영정보처리 회귀분석을 통한 소셜커머스 segmentation

경영정보처리 회귀분석을 통한 소셜커머스 segmentation
[경영정보처리] 회귀분석을 통한 소셜커머스 segmentation.hwp


목차

1. 연구동기


2. 연구목적


3. 소셜커머스


가. 개념


나. 구조


다. 한국 소셜커머스 시장 현황


4. 시장세분화와 타게팅


5. 자료수집방법 : 설문조사법


가. 설문조사법(질문지법)


나. SNS를 활용한 설문조사법


6. 분석방법 : 회귀분석법


가. 테이블 정리


나. 명목변수 편집


다. 명목변수 코딩


라. 다중공정성 분석


마. 회귀분석 실시


바. 분석결과


7. 연구결론


가. 과정에서의 문제점


나. 회귀분석결과의 한계


다. 분석결과에 따른 마케팅




본문
1. 연구 동기

엑셀은 회계, 재무, 마케팅 등 경영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우리는 기업에 입사했을 당시 실제로 엑셀을 사용하여 분석할 만한 실무적인 사례를 연구하고 싶었고, 일상생활에 밀접한 대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한 번쯤은 구매 경험이 있고, 현재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를 그 대상으로 정하였다.




(출처 : 티켓초이스)

우리는 팀원들 스스로가 소셜커머스 회사의 마케팅팀 직원이라는 가정 하에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소셜커머스 시장의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보다 건전하고 효율적인 경쟁에서의 승리를 위해서는 정확한 시장 세분화(Segmentation)를 통해 고객 프로파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엑셀을 이용하여 Targeting할 대상을 명확히 하고, 그 대상들이 중요시하는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고객 프로파일을 작성해보도록 하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