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일 화요일

소셜커머스 벤치마킹 사례조사 및 분석

소셜커머스 벤치마킹 사례조사 및 분석
소셜커머스 벤치마킹 사례조사 및 분석.hwp


목차
문제점과 그 진단
➀ 벤치마킹 사례 : 로티플
➁ 벤치마킹 사례 : 그루폰
정리


본문
문제점과 그 진단

우리나라의 경우, IT인프라가 세계최고의 수준이며 모바일 커머스 등 새로운 혁신을 받아들이는 데 앞장서고 있어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는 속도 또한 빨라지고 있다. 그 대표적 사례가 바로 소셜커머스의 발전이다. 쿠팡이나 티켓몬스터와 같은 국내 업체가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 중인 그루폰과 리빙소셜 등의 업체와 경쟁하여 몇천억 규모의 시장을 국내에서 단기간에 구축할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몇 안될 것이다.
하지만 소셜커머스가 우리 일상을 맹렬히 파고드는 속도의 부작용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참여자들이 투자유치 및 M&A 등 외형성장에만 급급하다 보니 판매상품의 품질관리 및 불합리한 환불규정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들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해 할인받아 구매한 소비자가 정가를 지불한 소비자에 비해 매장에서 낮은 수준의 서비스를 받는다거나, 충동적으로 구매한 경우 구매 당일이 지나면 환불해주지 않는다거나 하는 소비자불만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또한 낮은 진입장벽으로 부적격한 업체가 난립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구입한 쿠폰을 사용하기도 전에 판매한 회사가 문을 닫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상공회의소에서 2011년 3월 20대에서 50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 활용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소셜커머스 서비스 이용시 불만족한 이유가 과다판매로 인한 예약불가 및 수량부족(32%), 쿠폰발신 누락 등 시스템 오류(25%), 환불 및 양도의 어려움(19%)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셜커머스 피해 사례는 허위과장광고 (41%), 쿠폰차별(36%), 배송지연(32%), 제품불량(28%), 모바일 쿠폰 오류(22%) 등으로 나타났다.



본문내용
변화를 받아들이는 속도 또한 빨라지고 있다. 그 대표적 사례가 바로 소셜커머스의 발전이다. 쿠팡이나 티켓몬스터와 같은 국내 업체가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 중인 그루폰과 리빙소셜 등의 업체와 경쟁하여 몇천억 규모의 시장을 국내에서 단기간에 구축할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몇 안될 것이다.
하지만 소셜커머스가 우리 일상을 맹렬히 파고드는 속도의 부작용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참여자들이 투자유치 및 M&A 등 외형성장에만 급급하다 보니 판매상품의 품질관리 및 불합리한 환불규정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들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해 할인받아 구매한 소비자가 정가를 지불한 소비자에 비해 매장에서 낮은 수준의 서비스를 받는다거나, 충동적으로 구매한 경우 구매 당일이 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