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소비자소비자의 의미, 소비자의 특성, 소비자의 의무, 소비자의 권리, 소비자의 소비생활,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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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의 의미

Ⅲ. 소비자의 특성
1. 구매행동에 따른 특성
1) Woods(1960) : 구매행위의 특성에 따라 6가지로 구분
2) Stone : 구매태도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
2. 연령에 따른 특성

Ⅳ. 소비자의 의무

Ⅴ. 소비자의 권리
1. 선택의 권리
2. 안전의 권리
3. 알권리(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4. 소비자 의견이 반영될 권리
5. 소비자 피해 보상을 받을 권리
6.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
7. 쾌적한 환경을 누릴 권리

Ⅵ. 소비자의 소비생활

Ⅶ. 소비자의 역할
1. 브림(O. G. Brim, 1966)
2. 모쉬스(Moschis, 1976)
3. 메첸(Metze, 1963)
4. 리스톤(M. Listo)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현대사회의 소비문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소비주의문화이다. 소비주의문화는 소비행위를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행위양식을 결정하게 된 문화로 개인이 타인과 사회와 맺는 관계에서 소비는 중요한 매개가 된 문화이고, 소비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과정으로서 개인과 집단의 생활양식을 구성하고 자기를 실현하는 기제가 되는 문화이다. 그러므로 특정시기와 조건에서 재화와 서비스 등을 구매하는 소비행위의 틀 지워진 관행에 의하여 만들어진 소비문화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재화가 어떠한 방식으로 사회적 차이를 형성하고 의사전달자로서 작용하는지에 관해서는 Douglas와 Isherwood(1980)와 Bourdieu(1984)의 연구가 있다. Douglas와 Isherwood(1980)의 연구는 재화가 사회적 관계선을 끌어내는데 사용되어지는 방법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중요하고, Bourdieu(1979)는 Douglas와 Isherwood가 한 연구들을 보다 구체화시키고 보다 상세하게 수행하였다(Featherstone, 1991a).
Douglas와 Isherwood(1980)는 연구에서 소비자는 재화의 물리적인 소비를 통해서는 작은 기쁨만을 얻을 수 있고 결정적인 기쁨은 기호부여와 관련되어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소비자는 다른 사람들과 재화의 이름을 공유함으로써 즐거워한다. 또한 최고의 문화인은 정보뿐만 아니라 모든 상황에서 손쉽게 사용하고 소비하는데 최고가 된다. 이러한 점에서 미술, 소설, 오페라, 철학과 같은 고급문화상품의 소비는 의류, 음식, 음료, 여가추구와 같은 보다 세속적 문화상품이 되는 방식과 관계되어야만 하고 고급문화는 일상적인 문화소비로서 동일한 사회적 공간에 각인 되어져야만 한다.

본문내용
구매행동에 따른 특성
1) Woods(1960) : 구매행위의 특성에 따라 6가지로 구분
2) Stone : 구매태도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
2. 연령에 따른 특성
Ⅳ. 소비자의 의무
Ⅴ. 소비자의 권리
1. 선택의 권리
2. 안전의 권리
3. 알권리(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4. 소비자 의견이 반영될 권리
5. 소비자 피해 보상을 받을 권리
6.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
7. 쾌적한 환경을 누릴 권리
Ⅵ. 소비자의 소비생활
Ⅶ. 소비자의 역할
1. 브림(O. G. Brim, 1966)
2. 모쉬스(Moschis, 1976)
3. 메첸(Metze, 1963)
4. 리스톤(M. Listo)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사회의 소비문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소비주의

참고문헌
김영신 외(2000) : 소비자법과 정책, 서울 : 교문사
박명광 외(2000) : 경제학개론, 무역경영사
이기영 외 3명(1998) : 생활설계론, 학지사
이기춘(1999) :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체, 교문사
이준혁(1999) : 소비자 교육 중심의 경제교육 내용 구성방안, 한국 교원대학교
이승신 외(2004) : 소비자교육과 정보, 서울 : 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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