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소비자교육소비자교육의 정의,성격, 소비자교육의 목적,원칙, 소비자교육의 내용, 학교소비자교육의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 분석

소비자교육소비자교육의 정의,성격, 소비자교육의 목적,원칙, 소비자교육의 내용, 학교소비자교육의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 분석
소비자교육의 정의, 소비자교육의 성격, 소비자교육의 목적, 소비자교육의.hwp


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교육의 정의

Ⅲ. 소비자교육의 성격

Ⅳ. 소비자교육의 목적

Ⅴ. 소비자교육의 원칙
1. 비판적 자각
2. 능동적 행동
3. 사회적 관심
4. 환경적 책임
5. 연대

Ⅵ. 소비자교육의 내용

Ⅶ. 학교소비자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오늘날은 소비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소비자 문제는 성인부터 초등학생의 경우까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아동은 현재의 소비자로서 뿐만 아니라 미래의 소비주체로서 그들의 올바른 가치관과 의식 및 합리적인 소비습관은 성인 소비자까지 연결되므로 이들의 소비의식과 소비형태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요망되고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은 오래 전부터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소비보다는 개발과 성장의 메커니즘이 사회 전반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학교소비자 교육은 경제일반 지식 및 단순한 절약을 목표로 한 소비생활을 가르치는 소극적 차원에서 전개될 수밖에 없었으며, 교육 내용 또한 체계적이지 못하고 교수방법도 이론 중심적이어서 효과적이지 못한 편이었다.
따라서 박승현은 교육과정의 소비자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학교소비자교육의 내용이 과연 오늘날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부응하고 있는지 학교소비자교육이 추구하는 목표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검토하였다. 그 결과 새로운 소비환경에 부응하는 소비자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지기 위한 대응책이 서둘러 마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아동을 교육시키는 교사들에 대한 소비자교육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현장에 임용되기 전 교육대학에서 체계적인 소비자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하였다.

본문내용
. 소비자교육의 성격
Ⅳ. 소비자교육의 목적
Ⅴ. 소비자교육의 원칙
1. 비판적 자각
2. 능동적 행동
3. 사회적 관심
4. 환경적 책임
5. 연대
Ⅵ. 소비자교육의 내용
Ⅶ. 학교소비자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은 소비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소비자 문제는 성인부터 초등학생의 경우까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아동은 현재의 소비자로서 뿐만 아니라 미래의 소비주체로서 그들의 올바른 가치관과 의식 및 합리적인 소비습관은 성인 소비자까지 연결되므로 이들의 소비의식과 소비형태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요망되고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은 오래 전부터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소비보다는 개발과 성장의 메커니즘이 사회 전반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학교소비자 교육은 경제일반

참고문헌
배순영(2001) - 온라인 소비자 교육 체제 구축 방안 연구, 서울 : 휘문인쇄사
박명희(1993) - 소비자의사결정론, 학현사
박명하(1999) - 소비자 교육을 통한 초등학교 경제교육의 활성화방안,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교육논문
이재영(1998) - 학생들의 소비생활 분석을 통한 건전한 소비자 교육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상업계 고등학교 중심으로),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교육논문
이준혁(1999) - 소비자 교육 중심의 경제교육 내용 구성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종원김재일홍성태이유재(1994) -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