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연구계획서 부모의 부부갈등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계획서 부모의 부부갈등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계획서] 부모의 부부갈등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hwp


목차
1.서론
2. 가설
3. 문헌연구
4. 어떤 연구 설계를 사용하여 연구 질문 또는 가설에 답할 것인지 설명한다.
5. 어떻게 조사대상자를 보호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다룰 것인가?
6, 조사대상자를 선택할 것인지 방법을 설명하고 왜 이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가 일반화 될 수 있는 전체 모집단은 누구인지 설명한다.
7. 2개의 개념을 선택하여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고 측정도구의 초안을 첨부한다.



본문



1.서론

얼마 전 고교 3학년 지모(18)군은 1등만을 강요하는 어머니를 살해한 사건이 뉴스에 보도된 적이 있다. 이 가정은 아버지는 5년 전 가출을 한 상태였다. 어머니와 아버지는 지모군이 어렸을 때부터 원만한 사이가 아니었으며 이로 인해 현재는 이혼소송 중이다. 부부갈등이 해결되지 못한 어머니는 모든 관심을 지모군에게 쏟았으며 특히 아들의 학업을 중요시 여겨 성적이 떨어지거나 공부를 하고 있지 않으면 이틀 동안 밥을 굶게 하거나 정서적 학대를 주었다고 한다. 지모군은 2학년 때 반석차가 10등이나 떨어져 성적표를 위조하게 되었으며, 이번 어머니회에서 어머니가 가시게 되자 들킬 위험이 있어 존속살해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지모군은 무려 8개월 동안 어머니의 시신을 방치하였으며 최근 아버지가 집으로 돌아오면서 이상한 것을 느껴 경찰에 신고하게 되어 알려지게 되었다. 지모군 학교 선생님의 말을 따르면 평상시에는 굉장히 조용한 아이였다고 한다. 이런 성향의 아이들은 사회에서는 자존감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떨어져 자신의 의견을 쉽게 노출하려 하지 않아 은둔형인 성향을 띌 수 있다고 본다. 전문가들은 이 사건이 과중한 대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어머니와 아들간의 갈등이 극단적인 형태로 표출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으며 부모의 갈등과 강요로 고우에 매달리게 되는 아이들은 부모들에 대한 적대감을 갖게 될 가능성 또한 크다고 한다.


본문내용
지는 지모군이 어렸을 때부터 원만한 사이가 아니었으며 이로 인해 현재는 이혼소송 중이다. 부부갈등이 해결되지 못한 어머니는 모든 관심을 지모군에게 쏟았으며 특히 아들의 학업을 중요시 여겨 성적이 떨어지거나 공부를 하고 있지 않으면 이틀 동안 밥을 굶게 하거나 정서적 학대를 주었다고 한다. 지모군은 2학년 때 반석차가 10등이나 떨어져 성적표를 위조하게 되었으며, 이번 어머니회에서 어머니가 가시게 되자 들킬 위험이 있어 존속살해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지모군은 무려 8개월 동안 어머니의 시신을 방치하였으며 최근 아버지가 집으로 돌아오면서 이상한 것을 느껴 경찰에 신고하게 되어 알려지게 되었다. 지모군 학교 선생님의 말을 따르면 평상시에는 굉장히 조용한 아이였다고 한다. 이런 성향의 아이들은 사회에서는 자존감이

참고문헌

Ⅰ.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 문제제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끊임없이 보육 정책을 제정하고 개선시키며, 저 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최근에 들어서 보육, 유아교육정책은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지원 대상 및 규모가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방법도 아동별 지원과 시설별 지원이 동시에 추진되는 등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부모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요자 중심 방식의 지원제도의 도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부분의 보육정책은 보조금지원과 같은 경제적 지원에 집중되어 있다. 실제로 2004년 이후 정부는 ‘보육비용 지원 정책’에 가장 중점을 두고 보육 정책을 추진하여 왔으며, 그 결과 ‘보육료교육비 전액지원 대상의 확대’와 같은 경제적 지원이 꾸준히 확대 되었다.
물론 경제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 보육시설이 부족하다는 사회적 문제점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조금 더 다각적인 방법으로 보육정책이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공립 보육시설의 수요를 대체할 민간 보육시설에서의 폭행사건이 잇따라 보도됨에 따라, 민간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도 개선 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종일반 보육시설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되고 있는 바, 부모들이 아이들을 보육시설에 맡기고 싶어도 맡길 수 없는 현재 보육시설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 개선 방안을 생각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