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연구계획서-부모가 자각하는 부부관계에 따른 청소년 자녀의 비행행동정도

연구계획서-부모가 자각하는 부부관계에 따른 청소년 자녀의 비행행동정도
연구계획서-부모가 자각하는 부부관계에 따른 청소년 자녀의 비행행동정도.hwp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본문
Ⅰ. 문제제기

오늘날 청소년 비행의 정도는 해마다 심각성을 더해가며 사회문제가 되고 있고, 저연령화, 성범죄의 급증, 집단화, 흉포화, 재범증가 경향을 띠고 있다(이동원, 2001). 청소년기의 비행은 당사자의 적응문제를 야기시킬 뿐 아니라 가족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성인기 범죄와 연결되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한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둘러싼 기본 단위인 가족과 그 영향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독립을 추구하고 지금까지 의존해오던 가족관계에서 점차 분리를 시도하는 시기이므로 가족과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청소년 비행의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가족 내 다양한 하위체계들을 이해하는 작업은 청소년 개인의 문제와 보다 큰 체계로서 학교, 사회 등과 관련성을 이해하는 초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박헌선, 김유경, 1997). 특히 가족 내 하위체계 중 부부관계는 정서적,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성숙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부모 당사자들의 관계형성과 역할제공이 어떠하냐에 따라 자녀가 받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부관계에 따른 청소년기 자녀의 자아존중감의 정도가 비행행동 에 어떠한파악하여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 발달과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정 부부의 긍정적 관계 조성의 필요성을 재고해보고자 한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제가 되고 있고, 저연령화, 성범죄의 급증, 집단화, 흉포화, 재범증가 경향을 띠고 있다(이동원, 2001). 청소년기의 비행은 당사자의 적응문제를 야기시킬 뿐 아니라 가족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성인기 범죄와 연결되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한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둘러싼 기본 단위인 가족과 그 영향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독립을 추구하고 지금까지 의존해오던 가족관계에서 점차 분리를 시도하는 시기이므로 가족과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청소년 비행의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가족 내 다양한 하위체계들을 이해하는 작업은 청소년 개인의 문제와 보다 큰 체계로서 학교, 사회 등과 관련성을 이해하는 초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박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