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간호학 연구계획서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보건실 이용 빈도와의 관계

간호학 연구계획서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보건실 이용 빈도와의 관계
[간호학 연구계획서]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보건실 이용 빈도와의 관계.hwp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가설
3) 용어정의

Ⅱ. 문헌고찰

1) 스트레스
2)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3)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보건실 이용 빈도의 관계

Ⅲ. 연구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대상자 및 연구기간
3) 자료 수집방법
4) 연구도구
5) 자료 분석방법

* 참고문헌
* 부록 : 연구도구



본문
3. 대인관계

고등학생은 대부분 교우 관계를 통하여 이루어지데 또래 집단에서 제외될 때 주변인적인 특성의 가중화로 좌절을 느끼게 되며, 청소년기에 있어 초기의 정서 중심적 대인관계가 이기적 대인관계로 변화함에 따라 불안수준이 높아진다. 또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가정에서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의 경우는 친구들 사이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청소년들은 자기의 가치에 대해서 충분한 신념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자기 가치의 평가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또래집단을 형성하고 대인관계를 통하여 허세를 부리기도 한다.(반자검,2010)
또래 집단에게 제외될 때 청소년의 주변 인적 특성은 더욱 가증되어 소외와 좌절을 유발하고 있다. 청소년 비행집단의 한 유형인 패거리 집단은 살고 있던 동네와 학교에서 어릴 때부터 친하게 지내던 친구들과 어울려서 노는 집단이기 때문에 성원들 사이의 관계는 매우 친밀하며 따라서 집단 성원들이 비행집단의 생활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이기영,2005).
청소년기에 이르게 되면 소속감이 더욱 강해지고 또래 집단의 승인과 수용 여부는 사회성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우 집단의 압력은 부모나 교사들의 영향력보다 더욱 크게 작용될 수 있다.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이탈하려는 욕구와 비례하여 부모에 대한 친밀감이 이성에게로 전이되는 시기로 이를 실현치 못할 때에는 소외와 좌절을 겪게 된다. 이성 문제에 대하여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많은 갈등을 겪고 있으며 이는 학업 문제와 관련되어 일어난다고 지적함으로써 이성문제는 성차와 함께 다루어져 하는 문제이다.




본문내용
생의 스트레스와 보건실 이용 빈도의 관계
Ⅲ. 연구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대상자 및 연구기간
3) 자료 수집방법
4) 연구도구
5) 자료 분석방법
* 참고문헌
* 부록 : 연구도구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 복잡하고 다양하며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누구나 적응상의 많은 문제를 겪게 되고 여러 가지 유형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와 관련된 문제는 성인들에게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또한 심각한 수준에 있음을 제시하는 기사들이 적지 않음을 볼 때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들 못지않게 청소년들에게도 역시 끊임없이 적응을 요구하는 위협과 도전 속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청소년들은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