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기업교육기업교육의 패러다임변화,가치,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기업교육학,SAS과정,직업훈련, 기업교육의 사례,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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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의 패러다임변화, 기업교육의 가치,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hwp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교육의 패러다임변화

Ⅲ. 기업교육의 가치

Ⅳ.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

Ⅴ.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

Ⅵ. 기업교육과 SAS과정

Ⅶ. 기업교육과 직업훈련
1. 사회 안전망의 필요성
2. 안전망제도
3. 각국의 직업훈련제도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4) 미국
5) 일본
6) 한국

Ⅷ. 기업교육의 사례
1. 기관 일반현황
2. 과정별 컨텐츠 형태 및 개발 방법
3. 진도관리
1) 학습진도율 산정의 자동화
2) 진도율 자동조회로 학습 촉진
4. 평가관리
5. 수료기준 및 수료사정 방법
1) 학과평가
2) 임의평가
3) 종합평가
6. 설문조사 내용을 통한 수강생 반응 분석
7.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통신속도 측면
2) 학습성과 달성 측면
3) 수강료 산정 부문

Ⅸ. 기업교육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기업교육은 정규 학교교육을 마친 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경영목표 달성에 직결되는 성과중심의 교육을 말한다. 기업교육은 기업경영이라는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즉 기업교육이라는 텍스트는 기업경영이라는 컨텍스트에서 이루어지기에 기업경영의 변화에 따른 기업교육의 변화는 필연적이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변화에 따라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사고와 발상으로 기업경영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하듯이 기업경영을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기업교육도 이전과는 전혀 다른 접근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경영환경의 변화는 기업교육관의 변화는 물론 기업교육 내용과 방법상의 획기적인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경영환경이 급변하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이 변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재상이 변화됨에 따라 이들이 보유하고 있어야 될 핵심역량, 즉 업무성과 극대화에 필요한 핵심지식과 스킬의 유형과 수준이 달라지고 있다. 종래 보유하고 있었던 지식과 스킬만으로는 업무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비즈니스 이슈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교육의 평생교육적 기반을 더욱 공고하게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본문내용

Ⅰ. 서론
Ⅱ. 기업교육의 패러다임변화
Ⅲ. 기업교육의 가치
Ⅳ.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
Ⅴ.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
Ⅵ. 기업교육과 SAS과정
Ⅶ. 기업교육과 직업훈련
1. 사회 안전망의 필요성
2. 안전망제도
3. 각국의 직업훈련제도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4) 미국
5) 일본
6) 한국
Ⅷ. 기업교육의 사례
1. 기관 일반현황
2. 과정별 컨텐츠 형태 및 개발 방법
3. 진도관리
1) 학습진도율 산정의 자동화
2) 진도율 자동조회로 학습 촉진
4. 평가관리
5. 수료기준 및 수료사정 방법
1) 학과평가
2) 임의평가
3) 종합평가
6. 설문조사 내용을 통한 수강생 반응 분석
7.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통신속도 측면
2) 학습성과 달성 측면
3) 수강료 산정 부문
Ⅸ. 기업교육의 제고

참고문헌
강완석 저, 기업의 생명은 사람이다, 동아출판사, 1992
권대봉, 한국 기업교육 사례연구, 전영사, 1998
김현수 외, 기업 내 HRD 담당자의 직무능력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산업교육연구, 1999
나일주임철일이인숙 편저, 기업교육론
이수경, 성공적인 기업교육을 위한 정보여과, 2002
조은상이장섭, 한국의 기업 윤리교육을 위한 핵심가치에 대한 고찰, 기업윤리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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