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인문 서양고대,중세시대의 디오니소스 축제분석

인문 서양고대,중세시대의 디오니소스 축제분석
고중세디오니소스.hwp


목차
1. 서론
1.1 디오니소스
1.2 디오니소스의 도상적 표현
1.3 디오니소스 선정 이유


2. 본론
2.1 고대 그리스 시대의 디오니소스 축제
2.2 르네상스 시대의 디오니소스 축제
2.3 바로크 시대 이후의 디오니소스 축제


3. 결론

본문
1.3 디오니소스 선정 이유

디오니소스는 종종 이중적인 의미로 나타난다. 이는 신과 인간의 아들로 태어난 불완전한 존재로서의 디오니소스와 술이 상징하는 즐거움과 고통의 이중성에 기인한 것이다. 디오니소스 축제 또한 이러한 이중성에 기반을 두어 많은 예술 작품을 통해 표현되었다. 디오니소스 축제는 때로는 젊음과 활기참을 상징하였고, 때로는 그것이 도를 넘은 환락과 퇴폐의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당시의 시대상황, 혹은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디오니소스와 디오니소스 축제의 이중성에 주목하여 그것이 시대에 따라 어떤 기능을 하였으며, 어떻게 묘사되었는지를 추적해 보았다.

본문내용
시대의 디오니소스 축제
2.2 르네상스 시대의 디오니소스 축제
2.3 바로크 시대 이후의 디오니소스 축제
3. 결론
1. 서론
1.1 디오니소스
디오니소스는 제우스와 세멜레의 아들이다. 제우스의 사랑을 받은 세멜레는 이를 질투하는 헤라의 말에 속아, 제우스에게 헤라한테 갈 때와 같은 모습으로 자기 앞에 나타나도록 요구했다. 할 수 없이 제우스가 뇌성벽력과 함께 침실에 나타나자, 그녀는 뜨거움을 견디지 못하고 타죽는다. 그러나 세멜레의 뱃속에 있던 디오니소스는 살아남았고, 제우스는 세멜레의 태내에서 6개월 된 디오니소스를 급히 꺼내 자신의 넓적다리에 넣고 꿰맸다. 그리고 달이 다 차자 디오니소스는 제우스의 허벅다리에서 태어났다. 이렇듯 우여곡절 속에서 태어난 디오니소스는 태어난 이후에도 헤라의 미움과 박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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