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인삼 산업에 대한 다이아몬드 이론 적용(完)

인삼 산업에 대한 다이아몬드 이론 적용(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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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다이아몬드 이론의 적용
(1) 생산조건
(2) 수요조건
(3) 경쟁자 및 산업요건
(4) 연관 및 지원 분야
3. 결론

본문
2. 다이아몬드 이론의 적용
(1) 생산조건
- 요소부존조건 및 요소창출조건.
고려인삼은 세계인이 인정하는 세계적인 상품이다. 고려 인삼은 우리나라의 고유 특산물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역사적, 문화적, 그리고 산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우리 민족의 유산이다. 더 나아가 고려인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특용 농작물로서 그 품질이 세계적으로 우수함을 인정받아 오래 전부터 동양 국가를 중심으로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고려 인삼의 역사는 약 2천여 년이 넘는다. 또한 고려인삼의 해외 수출 역사는 1500여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어 삼국시대부터 수출해 왔다. 이렇듯, 고려 인삼은 세계적인 인지도와 그 역사성, 고도의 특화상품, 뛰어난 품질, 천혜의 재배조건 면에서 타국의 삼 보다 우위적 요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건강식품, 한약제품, 의약품 제조가 가능한 원료농산물로서 다양한 상품개발과 상품차별화가 가능하다. 그러나 생산규모의 영세성과 높은 생산비용에 따른 채산성의 악화, 기계영농기술의 상용화에 한계 등으로 생산기반의 위축과 생산기술의 한계를 느끼고 있다. 이에 따라 생산성이 점차 둔화되고 있다. 또한 유통구조의 전 근대화 및 소비자 선호의 대응능력 부족으로 시장접근이 용이하지 못한 실정이다. 그 결과 현재 해외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여 실제 경쟁적 우위를 상실하고 있다. 끝으로 정부 및 산하기관의 인삼산업 육성에 따른 R&D투자가 부족하다.

(2) 수요조건
인구노령화로 인하여 전문의약품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고 건강식품에 대한 애호가 전 세계적으로 경기에 민감하지 않는 안정된 시장수요를 나타내고 있다. 건강하게 살고자하는 인간의 본원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인삼제품 사업영역의 개발가능성이 매우 높다 할 것이다. 이렇듯, 웰빙 열풍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삼의 건강 보조 식품으로서의 각광으로 인해 수요가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소비자의 수요가 고급화ㆍ다양화되고, 건강


본문내용
기한다.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구성된다. 1) 생산조건(요소부존조건과 요소창출조건), 2) 수요조건(시장의 크기, 시장의 Quality), 3) 전략, 구조, 그리고 경쟁 4) 연관 및 지원 분야. 이 외에도 추가적인 요소로 정부의 영향과 외부적 ‘운’ 영향이 있다. 이러한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현재 세계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하고 있는 인산 산업에 대해 살펴보겠다.
1. 서론
우리나라 고려인삼은 농산물 가운데 부가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상표가치가 높은 제품이다. 인삼은 우리나라 고유의 특산품으로서 오래 전부터 일본, 홍콩, 대만 등의 주변 국가를 중심으로 고품질ㆍ고가격으로 수출되어 왔다. 점차 서양인들의 동양음식에 대한 호기심과 건강식품으로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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