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기업교육기업교육의 배경,커리큘럼개발, 기업교육과 실천학습,직업훈련, 기업교육의 중견사원연수,고려사항, 기업교육의 개선방안,고정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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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의 배경, 기업교육의 커리큘럼개발, 기업교육과 실천학습.hwp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교육의 배경

Ⅲ. 기업교육의 커리큘럼개발

Ⅳ. 기업교육과 실천학습

Ⅴ. 기업교육과 직업훈련
1. 사회 안전망의 필요성
2. 안전망제도
3. 각국의 직업훈련제도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4) 미국
5) 일본
6) 한국

Ⅵ. 기업교육의 중견사원연수
1. 표적을 맞추기 어려운 중견사원교육
2. 중견사원 연수의 포인트
1) 기본 구축을 위한 교육의 권장
2) 중견사원연수는 범위를 구분해서 실시한다

Ⅶ. 기업교육의 고려사항
1. 기업의 e-learning(혹은 e-HRD)전략과 같은 체제적인 전략구조와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
2. 학습자에게 자신의 업무와 능력개발에 도움이 되며 협동학습활동이 업무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3. 고용보험 환급을 위해서는 인터넷 통신교육훈련 지정승인기준을 고려해야 한다
4. 동시적 의사소통의 한계를 인정하고 학습자의 학습활동에서의 비중은 줄이는 것이 좋다

Ⅷ. 기업교육의 개선 방안
1. 능동적이고 참여적인 교육활동을 확대 실시해야 한다
2. 교육내용을 구성할 때, 교육생의 실제업무와 많은 관련이 있는 “실제과제(authentic tasks)”를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
3. 팀단위의 협력학습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4.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 특히 첨단 공학매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Ⅸ. 기업교육에 대한 고정관념
1. “교육은 한 장소에 모여서 해야 된다”는 『아날로그적 교육』
2. 직급/직종/직군별 필요한 역량을 분류하여 별도로 가르쳐야 된다는 『개체론적 역량 중심의 기업교육』
3. 교육은 항상 새로운 것을 도입․적용해야 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최첨단 유행중심의 기업교육』
4. 논리로 머리를 설득하면 감성이 가슴을 울릴 것이며, 마지막으로 실천이 손발을 통해서 구현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논리중심의 기업교육』
5. 교육은 교육부서에서 책임지고 실시해야 된다는 『양어장 방식의 육성형 기업교육』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기업에서 하는 각종 교육은 결국 경영상의 현안과제나 미래의 전략적 기회를 포착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면 경영상의 주요 변화추세나 요구사항에 민감해야 됨은 자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성과(performance)를 높이기 위해 도입적용되는 각종 경영혁신 전략은 교육이라는 해결책이외에 다른 해결책으로도 얼마든지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상의 문제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경영성과를 제고시키는데 기업교육이 기여해야 할 부분은 생각만큼 그렇게 높지 않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최근 들어서 기업교육을 통한 성과제고방안에 많은 관심을 모여주고 있으면서도 성과 있는 교육이 무엇이며, 실제로 이러한 성과 있는 교육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원론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극단적으로 교육의 경영성과 기여도를 떨어뜨리는 많은 관행과 실천사례들을 목격할 수 있음은 안타까운 사실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성과 있는 교육이 돼야 한다는 말을 하면서도 성과란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이를 위해서 교육 담당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원론적인 방향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합의가 이루어져 있지만 성과의 본질과 성과 있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그렇게 분명하지 않다. 이와 같이 개념상의 혼란과 방법론의 부재 속에서 자주 등장하는 말 중에 성과 있는 교육이란 교육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교육 담당자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교육만족도를 제고시키는 것이 곧 교육의 경영성과 기여도를 높이는 일이라고 착각하는 현상이 계속되는 한 기업교육의 경영성과 기여도 가능성은 요원할 뿐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본문내용
념 분석
Ⅰ. 서론
Ⅱ. 기업교육의 배경
Ⅲ. 기업교육의 커리큘럼개발
Ⅳ. 기업교육과 실천학습
Ⅴ. 기업교육과 직업훈련
1. 사회 안전망의 필요성
2. 안전망제도
3. 각국의 직업훈련제도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4) 미국
5) 일본
6) 한국
Ⅵ. 기업교육의 중견사원연수
1. 표적을 맞추기 어려운 중견사원교육
2. 중견사원 연수의 포인트
1) 기본 구축을 위한 교육의 권장
2) 중견사원연수는 범위를 구분해서 실시한다
Ⅶ. 기업교육의 고려사항
1. 기업의 e-learning(혹은 e-HRD)전략과 같은 체제적인 전략구조와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
2. 학습자에게 자신의 업무와 능력개발에 도움이 되며 협동학습활동이 업무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3. 고용보험 환급을 위해서는 인터넷

참고문헌
송영수오인경(1993), 삼성 커리큘럼 개발 시스템, 용인 : 삼성 인력개발원
유영만(1998),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 강화방안, 용인 : 엘테크
유영만(1999), 기존의 리더십 교육은 과연 리더를 양성하고 있는가?, 리더십 패러다임의 전환과 새로운 리더십 개발전략의 탐색
장수용 지음(2004), 21세기 기업교육훈련 전략, 서울 : 전략기업컨설팅
조미진(1998),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커리큘럼 개발, 월간 인사관리
SBC 인재개발연구회(1996), OJT 한국형 직무 교육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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