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연구계획서연구계획서의 종류, 연구계획서의 역할, 연구계획서의 체제, 연구계획서의 구성요소, 연구계획서의 평가 분석

연구계획서연구계획서의 종류, 연구계획서의 역할, 연구계획서의 체제, 연구계획서의 구성요소, 연구계획서의 평가 분석
연구계획서의 종류, 연구계획서의 역할, 연구계획서의 체제.hwp


목차
Ⅰ. 개요

Ⅱ. 연구계획서의 종류
1. 학위 논문 계획서
2. 교육현장연구의 계획서
3. 기관 지원 연구계획서

Ⅲ. 연구계획서의 역할

Ⅳ. 연구계획서의 체제

Ⅴ. 연구계획서의 구성요소

Ⅵ. 연구계획서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연구 계획서는 건축에 있어서 설계도와 같다. 연구 계획서가 먼저 작성되어야 그것을 가지고 연구자는 문제의 적절성을 분석해 볼 수 있고 사전에 연구․검토하여 연구 계획을 다소 바꿀 수도 있다. 연구는 사전에 주의 깊게 계획되고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구의 단계를 잘 검토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연구 계획서에는 연구의 목적, 중요성, 연구를 수행하는 단계별 계획 등을 상술한다. 연구 문제가 확인되고, 질문이나 가설이 진술되고, 변수가 확인되고, 용어가 정의된다. 표본에 포함될 연구 대상, 사용할 도구, 연구 설계, 절차, 자료 분석 방법 등이 상술되고, 선행 연구의 부분적인 분석이 연구 계획에 포함된다. 이러한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연구자가 의도한 연구를 이해시키고 연구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안 받는데 있다.
연구 계획서는 연구자가 수행할 바를 분명히 함으로써 생각지 않았던 어려움이나 문제를 사전에 피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연구 보고서는 연구 계획에 따라 연구를 수행한 후에 그 결과를 보고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와 결론을 제외하면 연구 보고서는 연구 계획서와 내용이 같다. 연구 보고서는 첫째, 무엇을 수행할 것이라는 것 대신에 수행한 바를 진술하고(연구 계획서에서는 ‘할 것이다’라고 진술하는 반면 연구 보고서는 ‘을 하였다’라고 진술한다.) 둘째, 연구의 실제 결과와 그에 대한 논의, 그리고 결론이 추가된다는 점에서 연구 계획서와 차이가 있다.
연구 계획서란 어떤 아이디어를 종이 위에 적어놓은 것에 불과한 것이므로 그 아이디어를 낳게 하기까지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좋은 계획안인지 어떤지는 계획서에 들어있는 아이디어가 얼마나 논리적이며 객관성이 있느냐에 달려있다.

본문내용
구의 계획서
3. 기관 지원 연구계획서
Ⅲ. 연구계획서의 역할
Ⅳ. 연구계획서의 체제
Ⅴ. 연구계획서의 구성요소
Ⅵ. 연구계획서의 평가
참고문헌
Ⅰ. 개요
연구 계획서는 건축에 있어서 설계도와 같다. 연구 계획서가 먼저 작성되어야 그것을 가지고 연구자는 문제의 적절성을 분석해 볼 수 있고 사전에 연구검토하여 연구 계획을 다소 바꿀 수도 있다. 연구는 사전에 주의 깊게 계획되고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구의 단계를 잘 검토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연구 계획서에는 연구의 목적, 중요성, 연구를 수행하는 단계별 계획 등을 상술한다. 연구 문제가 확인되고, 질문이나 가설이 진술되고, 변수가 확인되고, 용어가 정의된다. 표본에 포함될 연구 대상, 사용할 도구, 연구 설계, 절차, 자료 분석 방법 등

참고문헌
◈ 김종서(1998), 현장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 김헌수(1997), 현장교육연구법, 서울 : 재동문화사
◈ 류택열(1999), 연구학교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전북교육 12345호, 전북교육과학연구원
◈ 이종승(1997), 연구방법론, 서울 : 배영사
◈ 조주형(1999), 현장교육연구 워크숍, 서울 : 교육과학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