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사회복지조사 연구계획서 조손가정 손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정도

사회복지조사 연구계획서 조손가정 손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정도
[사회복지조사 연구계획서] 조손가정 손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정도.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기술

2. 연구질문 및 가설
① 연구질문
② 가설
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4. 연구의 의미

Ⅱ. 문헌고찰

1. 선행연구의 고찰 및 분류

① 조손가족의 현황

② 조손가족 손자녀의 적응과 관련 요인

2. 선행연구의 종합적 요약

Ⅲ. 조사연구방법

1. 조사유형 및 자료수집과정

①조사유형

②자료수집과정

2. 조사대상자의 특성

3. 표본추출 / 대상자 선정방법

4. 조사도구 / 측정도구 설명

Ⅳ. 참고문헌

Ⅴ. 부록

1. 설문지


본문
4. 연구의 의미

조손가정의 아동들은 부모의 부재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대체로 일반가정의 아동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힘들 수밖에 없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조손가정에 대한 연구들은 이러한 점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조부모에게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 왔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조부모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조손가정의 아동에게 초점을 맞추어 ‘조손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Ⅱ. 문헌고찰

1. 선행연구의 고찰 및 분류

우리는 ‘조손가족의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도 통한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참여, 학교규칙준수’라는 연구문제를 토대로 하여 ‘조손가정 손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은 만족스럽지 못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렇다면 조손가정의 청소년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 문헌들은 이 문제에 대해 어떠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있으며,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가설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 우리는 이러한 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비교적 최근의 문헌을 선정하여 고찰해 보았으며, 선정된 문헌들을 두 가지 주제로 분류해 보았다.

① 조손가족의 현황

, 2)최해경(Haek-yung Choi), 김혜미(Hye-mee Kim)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제18권 가을호 2007.10, page(s): 161-181
국내에서는 조손가족에 대한 공식적인 개념이 아직까지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조손가정, 조부모-손자녀 가정, 할머니 할아버지 가장세대, 조부모 손자녀 세대, 조부모와 동거하는 소년 소녀 가장 세대 등으로 불리고 있다.
국내의 조손가족은 아직 정확한 실태파악이 안되어 있고 일부 자료를 토대로 한 추청이 가능하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에 의하면 가구 유형 중 5.1%인 기타 노인가구의 약 71%인 3.6%가 노인과 손자녀로 이루어진 가구이다(한국보건사회연구

본문내용
손가정이라고 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1995년 3만5000여 가구이던 조손가정의 수가 올해는 6만9000여가구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자료에서도 마찬가지다. 조손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60만원이 채 안되고 최저생계비 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는 가구도 전체의 3분의 2나 된다.(통계청)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조손가정과 관련된 사건사고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22일 목포에서 이혼한 자식을 대신해 손자를 키우던 70대 노인이 손자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조손가정의 경제적 문제가 가장 시급하게 해결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부모도 힘들다는 자녀양육의 고통은 물론 여러 질환에 시달리는 조부모들 그리고 경제적 문제까지 삼중고에 조손가정은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