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교육학 학습자의 흥미와 내재동기증진을위한 학습및 교수방법

교육학 학습자의 흥미와 내재동기증진을위한 학습및 교수방법
발표자료.ppt


목차
1. 서론
2. 매체를 이용한 흥미유발
3. 게임을 활용한 흥미유발
4. 또래교수를 활용한 흥미유발
5. 결론


본문
주제선정 이유

학습에서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강력한 변인 중의 하나는 학습자의 지능과 적성이나 교수∙학습방법이라기 보다는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정도이다. 그 이유는 학습자는 학교에서 교사가 전달하는 내용 그 자체의 이해와 단편전인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학교 밖의 상황에서도 학습내용을 토대로 더 알고 싶어 하고, 학습자 스스로 탐색하는 자기조절 능력을 습득함에 따라 학습자의 개인차는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정기간 동안 학습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기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었는가 하는 인지능력의 성취 정도에 국한해서 학습의 효과를 판단하는 것은 단편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자가 얼마나 즐거운 마음으로 자율적으로 학습하며, 얼마나 오랫동안 학습관련 행동을 지속하고자 하는지의 동기적 측면을 반드시 고려하여 교수방법을 고안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우리나라의 학습환경에서는 학교교육을 받기 전까지는 끊임없이 호기심을 갖고 세상을 알고 싶어하고, 모국어나 기초적인 수 개념 등을 자연스럽게 익히던 아이들이 정규학교 교과과정을 배우면서 호기심을 잃어 가고, 교과목에 대한 흥미가 점차 사라지며 자율적으로 학습하려는 내재적 동기가 급격히 저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의 교육형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성적, 칭찬, 상장, 경쟁들과 같은 수많은 외적 보상에만 많이 의존하고 있고, 반대로 학습자가 본질적으로 지니고 있는 호기심, 흥미, 적성, 관심, 몰입, 앎의 즐거움, 유능해지고 있다는 느낌, 자발적 의지 등은 교육기간에 비례하여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부에는 항상 고통과 인내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학습에 대한 흥미는 사라진 지 오래되었다. ‘하면 된다’라는 강요된 목표가 ‘다시는 하고 싶지 않다’라는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여 학습동기를 저하시키게 되는 셈이다.
학습의 주도권은 학습자에게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가 보장되지 않는 학습과정은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강조하는 현대에서는 학습에 대한 동기는 제한된 기간의 강요된 성취 그 자체보다 훨씬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현실의 학습환경은 학습에 대한 내재동기를 저해하는 환경구조임에 틀림없다. 그러한 현재의 학습환경과 상황 속에서 학습자의 내재동기가 증진될 수 있는 학습환경을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교수방법을 제안하여 우리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은 흥미롭고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활동’이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이번 발표의 목적이다.


본문내용
결론
1.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 학습의 주도권 -> 학습자
-. 지속적인 학습과정의 유지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보장
-.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 유도
-. 학습관련 행동 지속을 위한 동기적 측면 고려
효과적인 학습 및 교수방법 고안
-. 학습에서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강력한 변인 고려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 정도
병아리 교사
(1)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요건
(2) 교사의 역할
주제선정 이유
학습에서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강력한 변인 중의 하나는 학습자의 지능과 적성이나 교수학습방법이라기 보다는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정도이다. 그 이유는 학습자는 학교에서 교사가 전달하는 내용 그 자체의 이해와 단편전인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학교 밖의 상황에서도 학습내용을 토대로 더 알고 싶어 하고, 학습자 스스

하고 싶은 말
한학기동안 7명이모여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