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연구방법론 학령전기 아동의 영상매체 노출 정도와 시력과의 상관관계 규명(연구계획서)

연구방법론 학령전기 아동의 영상매체 노출 정도와 시력과의 상관관계 규명(연구계획서)
[연구방법론] 학령전기 아동의 영상매체 노출 정도와 시력과의 상관관계 규명(연구계획서).hwp


목차
목 차
Ⅰ. 연구계획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용어정의

(1) 시력

(2) 영상매체

4) 연구의 제한점

2. 연구 배경

3.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본문
시력에 대한 문제들은 대부분 영 유아기 때 치료가 가능하다. 10세나 12세가 되면 이미 시력을 치료하기엔 늦어버린다.(Jeffrey Levine, 2006) 하지만 시력저하의 원인을 찾지 못해 아동의 시력을 방치하거나 안경을 씌워 더 나빠지는 경우가 많다. 아동의 눈은 성장에 따른 변화가 많은 시기이므로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충분히 회복될 수 있음에도 몰라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분석이 중요하다.(이동훈, 2010) 즉 아동의 시력이 점점 감퇴되고 있는 요즘 원인 규명이 확실히 필요한 것이다.
시력저하의 원인으로 추측되어지는 영상매체들은 우리가 너무 자연스럽게 생활로써 받아들이다 보니 과도한 사용에 대한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감각과 정신이 자리 잡아가야 하는 아동들 또한 자연스럽게 접하게 된다. 하지만 편리하고 흥미를 이끄는 이점으로 인해 사용 시간이 점점 더 증가하는 것이 사실이다.(Association between child and adolescent television viewing and adult health: a longitudinal birth cohort study, Robert J. Hancox, Barry J. Milne, Richie Poulton, Lancet, Volume 364, Number 9430, 17 July 2004.) 발표된 아동의 시청 권장량은 하루 1시간 이내이지만 실제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취학 전 아동의 평균 TV시청 시간은 하루 평균 3시간 정도라고 발표된 바 있다(한동균, 2004). 이렇듯 영상매체의 노출 시간이 증가하면서 이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처럼 텔레비전, 비디오, 컴퓨터 등의 현 세대의 영상매체는 시각 중심적으로 의존 한다(이지수, 2001). 이러한 영상매체의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고 특히, 아동의 TV시청과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은 매우 높다. 혹시 TV시청이 아동 시력을 나쁘게 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고승우, 2008). 이렇게 관심이 증폭되는 이때에 시력에 미치는 영상매체의 영향을 알고 아동의 시력저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력과 영상매체의 상관관계의 규명이 필요하다.


본문내용
tion between, visual media exposes and visual acuity in
preschoolers.
Ⅰ. 연구계획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우리의 몸은 감각의 종류 중 가장 기본적인 오감인 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 순으로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어있다. 이 다섯 가지 감각 중 시각이 의사결정에 87%, 청각이 7%, 촉각이 3%, 후각이 2%, 그리고 미각이 1%의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말하는 시각이 의사결정에 87%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오감 중의 영향력이며, 특수, 체성, 내부 감각 전체를 보면 시각은 70% 정도의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렇게 시각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의사결정 감각이다.
시력은 만 6세 이전에 완성이 되고 치료가 가능한 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