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연구계획서 조기유학생의 귀국 후 학교적응력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연구계획서 조기유학생의 귀국 후 학교적응력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연구계획서] 조기유학생의 귀국 후 학교적응력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hwp


목차
목차

Ⅰ. 서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조기유학의 개념과 종류
가. 조기유학의 개념
나. 조기유학의 종류
다. 조기유학에서의 적응
2. 해외귀국 청소년 과 해외유학 청소년
3. 자아존중감 과 학교적응력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나. 학교적응력의 개념
다. 학교적응력의 요소
4. 학교 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5.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6. 조기유학 경험 유무에 따른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미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가. 자아존중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요인
나.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요인
다.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와 언어 충격 요인

Ⅲ. 연구문제 및 가설

1. 연구문제
2. 가설
3. 변인의 개념화, 조작화
4. 연구의 한계(제한점)

Ⅳ.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3. 예비조사
4. 측정도구

Ⅴ. 설문지



본문
(4) 유학 유경험자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자녀 사이의 다양한 방식의 의사소통 중 언어적 의사소통을 말하며, 어머니,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과장에서 자녀가 인지하는 개방적 의사소통 정도를 말한다.

(5) 부모 역할만족도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가 자신에게 지원해 주는 것에 대한 만족 정도를 말한다.

(6) 자아 존중감
자존감은 전반적인 자기 가치감 으로서 자신에 대해 스스로가 얼마나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기본욕구로서의 자존감이란 우리 내면에 항상 사랑 받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와 자기존중에 대한 원초적인 욕구를 말한다. 즉 개인이 자기 자신에게 하는 평가로써 자기 자신을 수용하거나 거부하는 것을 나타내며, 개인이 자기 자신을 능력 있고, 의의 있고, 성공적이라 믿는 정도를 자존감 이라 정의한다. (유정희, 2005)

4. 연구의 한계(제한점)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조기유학 경험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했지만, 전국에 조기유학을 다녀온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 하므로 연구 지역을 서울로 제한한다. 이 때문에 전국 조기유학 유경험자에 대한 전반적인 결과를 설명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Ⅳ.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본 연구는 조기유학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책을 살펴보기 위하여 조기유학생이 많을 것으로 사료된 강남구 소재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조기 유학을 초, 중, 고등학교 단계의 학생이 외국현지의 학교에 최소한 6개월 이상의 초, 중등 교육 과정을 이수 할 목적으로 출국한자’로 정의하고 조기유학 이후, 현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들을 조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2. 조사방법
본 연구는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기로 한다.
먼저 자아존중감에 대한 검사는 리커트 4점 척도를 사용하고, 학교적응력에 대한 검사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한다. 문항은 총 64문항이다. (자아존중감 32문항, 학교적응력 32문항)

3. 예비조사


본문내용
2. 해외귀국 청소년 과 해외유학 청소년
3. 자아존중감 과 학교적응력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나. 학교적응력의 개념
다. 학교적응력의 요소
4. 학교 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5.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6. 조기유학 경험 유무에 따른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미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가. 자아존중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요인
나.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요인
다.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와 언어 충격 요인
Ⅲ. 연구문제 및 가설
1. 연구문제
2. 가설
3. 변인의 개념화, 조작화
4. 연구의 한계(제한점)
Ⅳ.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3. 예비조사
4. 측정도구
Ⅴ. 설문지
Ⅰ. 서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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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만권, 황순택, 이혜련(1997). 아동 청소년의 정신병리. 한양대학교정신
건강연구소정신건강연구 16, 214-234.
김보현(1999). 고등학생의 자아본화 및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김희화(1998).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발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곽형식(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형설출판사 국민일보. 2005. 03. 29
권석만(2000). 우울증. 서울: 학지사
권혜진(1992). 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정혜(1992). 자아존중감, 성역할 정체감, 진로의식 성숙과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재옥(2002). 해외귀국 중학생의 특성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샤론 메리엄(2002). 조기유학생 적응지도에 관한 연구 : 조기유학제도의 문제 및 개선방안. 미국 조지아 대학.
강지연, 이화 여자 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2001
주도연, 세종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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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옥(2007),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 집단상담의 효과와 회기별 치료적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조경미(2010),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능력과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최경애(2007), REBT 집단 상담이 중학생의 학교적응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학위논문(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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