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경영학 NHN 네이버의 CEO 이해진의성공사례분석

경영학 NHN 네이버의 CEO 이해진의성공사례분석
최종레포트.hwp


목차
Ⅰ. NHN과 이해진CSO 소개 및 선정동기

Ⅱ 이해진 CSO 최고경영자의 역할에 따른 분석
1. Innovator
1) 지식인 서비스
2) 키워드 검색 광고
2. Director로서의 역량
1)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
2) 기술개발에의 과감한 투자
3) 우수한 기술을 갖춘 업체들과 적극적인 M&A 진행
3. Coordinator
1) 분권형 경영 시스템
2)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3) 공동 대표제
4. Motivator
1) 성과관리 제도 (NICS)
2) 복지제도

Ⅲ. 이해진 CSO 최고경영자로서의 한계점

Ⅳ. 향후 기업 전망


본문
마른 체격에 조용한 성격. 이처럼 겉모습에서 풍기는 이미지는 이 사람이 과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벤처기업의 창업자이자 최대주주인가 할 정도로 유순하게 보이는 사람이 바로 현 NHN의 이해진 CSO이다.
사실 그가 사업가가 되리라고 생각한 사람은 그 자신을 포함해 아무도 없었다. 그러나 대학원에 진학하고 병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사한 삼성 SDS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평범한 엔지니어의 삶은 국내 굴지의 벤처 사업가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해진 CSO가 검색엔진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삼성 SDS 연구원 시절 1년 가까이 그룹웨어(Groupware: 기업이나 기관, 단체의 구성원들이 컴퓨터로 연결된 작업장에서 서로 협력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부터이다. 검색엔진의 무한한 가능성을 직감하게 된 그는 94년부터 국민대 강승식 교수와 KAIST 황규영 박사의 도움을 받아 본격적으로 연구를 하기 시작해 2년 후에야 첫 결과물을 내놓았다. 이를 회사 사내벤처에 제안, 97년 삼성 SDS 사내벤처 1호 ‘네이버포트’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후 벤처기업으로서의 각종 혜택을 누리기에는 한계가 있어 삼성 SDS에서 분사하여 1999년 6월 ‘네이버컴’을 설립했고, 2000년에는 당시로서는 충격적인 사건이기도 했던 한게임과의 합병을 이루게 된다. 특별한 수입원이 없는 가운데 사용자만 증가하여 막대한 자금이 서버증설에 사용되어 가던 중에 2001년 한게임 유료화가 전격 발표되었다. 게임 사이트의 유료화에 대해 업계에서 성공을 반신반의하던 가운데 한 달 만에 7억 원을 벌어들이며 안정적인 수입기반 확충하게 되었고 이후 사명을 NHN으로 바꾸면서 한게임 사업부와 네이버 사업부로 나뉘어 있던 내부를 하나의 회사화 하는데 성공하였다. NHN은 이해진 CEO가 조직 관리와 기업공개를, 김범수 CEO가 신규사업 개발을 맡는 공동 대표제 속에서 본격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한게임에 비해 그 수익성이 떨어지던 네이버가 검색능력에 대한 인터넷 이용자들의 신뢰를 전폭적으로 얻어가면서 업계 1위로 올라선 것이 고무적이었다. 이는 당시 라이코스나 코리아닷컴 등의 경쟁 포털사이트들이 마케팅에 투자해 한창 회사의 볼륨을 키우는데 열중했던 것과는 반대로 네이버는 마케팅보다는 투자받은 자금을 장비확충과 기술개발에 우선적으로 투자함으로써 검색 기술에 있어서 우위를 점하게 된 것이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 앞선 검색능력과 ‘지식인’과 같은 혁신적인 아이템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결과 네이버는 현재 포털 사이트 페이지뷰 순위에서 경쟁업체들을 따돌리고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결과 NHN

본문내용
삼성 SDS 네이보포스트 사장
1999 네이버컴 대표이사
현 NHN 최고전략책임자
1998 네이버 정식 서비스 시작
1999 네이버컴 삼성에서 분사, 법인설립2000 한게임커뮤니케이션, 원큐, 서치솔루션 등
3개사 합병
2001 Next Human Network, NHN㈜로 사명변경
2002 코스닥 등록
마른 체격에 조용한 성격. 이처럼 겉모습에서 풍기는 이미지는 이 사람이 과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벤처기업의 창업자이자 최대주주인가 할 정도로 유순하게 보이는 사람이 바로 현 NHN의 이해진 CSO이다.
사실 그가 사업가가 되리라고 생각한 사람은 그 자신을 포함해 아무도 없었다. 그러나 대학원에 진학하고 병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사한 삼성 SDS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평범한 엔지니어의 삶은 국내 굴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