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9일 화요일

서비스 연구개발(R&D)의 개념과 동향

서비스 연구개발(R&D)의 개념과 동향
서비스 연구개발(R&D)의 개념과 동향.pdf


목차
서비스 연구개발(R&D)의 개념과 동향

I. 들어가는 말

II. 서비스
1. 서비스의 정의
2. 서비스의 분류체계
3. 서비스의 특성

III. 서비스 연구개발(R&D)
1. 개요
2. 정의 - R&D, 서비스 R&D
3. 서비스 R&D의 분류

IV. 서비스 산업과 서비스 R&D
1.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과 서비스 R&D
2. 서비스와 서비스 R&D 특성
3. 서비스 R&D 지원정책

V. 정책 동향
서비스 R&D 지원제도
미국
핀란드
독일
일본

[참고 자료]


본문
지식서비스 분야를 산업기술 분류체계에 포함시키는 등 다양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서비스 사이언스 포럼’ 등 민간 부문과 정부의 협력체계도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청은 지난해부터 신규 서비스상품 및 서비스 전달체계 개발을 위한 중소기업 전용 서비스 R&D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글에서는 서비스 산업의 상황과 서비스 연구개발의 동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문내용
비스의 특성
III. 서비스 연구개발(R&D)
1. 개요
2. 정의 - R&D, 서비스 R&D
3. 서비스 R&D의 분류
IV. 서비스 산업과 서비스 R&D
1.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과 서비스 R&D
2. 서비스와 서비스 R&D 특성
3. 서비스 R&D 지원정책
V. 정책 동향
서비스 R&D 지원제도
미국
핀란드
독일
일본
[참고 자료]

서비스 연구개발(R&D)의 개념과 동향
2
I. 들어가는 말
서비스 산업은 GDP 비중, 노동생산성, 측면에서 선진국에 비해서는 열세한 상황으로,
특히 서비스 혁신 역량 측면에서도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산업계, 학계를 중심으로
서비스 산업과 서비스 혁신을 위한 체 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 방법, 즉 서비스
사이언스

참고문헌
자료 참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