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간호연구 연구계획서-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

간호연구 연구계획서-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
[간호연구] 연구계획서-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pptx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Ⅱ.문헌고찰
Ⅲ. 연구설계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3. 연구도구
4. 자료수집 방법
5. 자료수집 분석


본문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 만족감에 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이 미치는 영향을 측정,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학생들의 임상교육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목표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조사한다.
간호대학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습 지도자의 유형을 파악한다.
임상실습교육에서 실습 지도자와 학생들 사이의 친밀감을 측정한다.
임상실습교육에서 실습지도자와 학생들 사이의 신뢰감을 측정한다.
임상실습교육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만족도를 측정한다.
실습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학생들의 실습 만족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이론적 정의 : 실습 지도자-학생의 상호작용이란 학생들이 실습 지도자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려 하며, 친밀하고 믿을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정도의 개념을 의미한다.(김태영, 2006)
조작적 정의 : 본 연구에서의 실습 지도자-학생의 상호작용의 측정도구는 조남홍(2008)의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신뢰감과 친밀감 등 2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1) 신뢰감 : 타인의 의도나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에 기초해서 취약성을 수용하려는 심리적인 상태를 말한다.
(2) 친밀감 : 상대방과 정서적 결속감이나 연대감을 갖음으로서 물리적, 정신적 거리가 가깝다는 느낌의 정도를 말한다.




본문내용
연구설계
2. 연구대상
3. 연구도구
4. 자료수집 방법
5. 자료수집 분석

연구의 필요성
실습교육은 전문직 차원의 훈련으로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교육으로 인정되어 왔다. (Meleca et al, 1981; 신경림, 1993)
그러나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태도나 만족도는 부정적임. 복합적인 이유 (이론과 실무의 차이, 간호기술 습득의 기회부족, 실습 지도교수의 부족, 학생의 실습의욕 저하 등)로 간호학생이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및 태도 함양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박미영, 김순이, 2000).

연구의 필요성
임상실습교육 과정에서 실습지도자는 원조자, 평가자, 촉진자, 환자 간호 조정자 그리고 자애로운 성품의 소유자로서 학생들에게 준 간호사로서의 자아-만족도를

참고문헌
강현옥(2010).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한송이(2010). 교수-학생의 상호작용이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 단국대학교.
홍승희(2009). 자료실습 지도방법에 따른 간호학생의 기본간호학 실습성적, 자신감, 만족도. 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정영지(2005). 임상교육표준안에 기초한 간호학생 임상교육 분석 : 성인간호학 실습영역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인제대학교 대학원.
최미숙(2005).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효율성과 임상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이정옥(2003). 간호대학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 학위논문.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보건학과 보건학전공.
이수연, 제미순(1998). 간호학생의 실습교육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논문집, 6, 211-230.
유영환(1997). 간호전문대학 임상실습교육의 교수효율성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윤지숙(1997). 임상간호사의 실습교육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