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기업교육훈련기업교육훈련의 종류,실시현황, 기업교육훈련의 내용,구성과정, 기업교육훈련의 직무몰입, 기업교육훈련의 발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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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교육훈련의 종류

Ⅲ. 기업교육훈련의 실시 현황

Ⅳ. 기업교육훈련의 내용
1. 니드(need)분석
2. 기본모형

Ⅴ. 기업교육훈련의 구성과정

Ⅵ. 기업교육훈련의 직무몰입

Ⅶ. 기업교육훈련의 발전 과제
1. 사업 전략과 정합성을 갖는 교육 훈련
2. 성과로 연결되는 교육 훈련 실행
3. 교육 훈련 성과 평가가 반드시 필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디지털 시대 교육훈련에는 딜레마가 존재한다. 고도의 전문능력, 숙련형성을 위한 교육훈련에 대한 수요는 증대하나 투자 주체가 될 기업이나 개인에게는 각종 장애가 발생하여 공급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경제의 글로벌화와 기업간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기존의 기업주도형의 일방적․획일적 인재육성 시스템의 한계가 더욱 분명하게 드러나게 된다. 여기에다가 기업들은 인력조달의 외부노동시장에 대한 의존 심화로 인해 직업훈련투자 유인까지 감소하게 된다. 시간경쟁, 제품확산 등에 의하여 생산물 시장에서의 변동성이 증대됨에 따라 장기고용이 불가능하게 됨에 따라 기업들은 종업원에 대한 장기 교육훈련투자를 회피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필요핵심인력 확보에 악순환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즉, 외부채용에 크게 의존하게 됨으로써 기업들의 숙련 개발 의욕이 저하하게 되며 이는 기업의 숙련 부족을 더욱 심화시키고 다시 외부 채용 의존도의 심화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평소에도 직업훈련 및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과 기법 등의 부족으로 기업 내 교육훈련 투자에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우 그러한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디지털 시대에는 교육훈련 투자의 책임성과 인센티브가 기업에서 개별 노동자에게로 전가되는 현상이 보편화된다. 예전의 산업사회에서보다 개인이 자신의 교육훈련과 경력 관리에 대해 더 많은 책임을 가져야 하고, 사업의 불확실성과 위험을 주주들과 함께 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고용불안정의 증대와 가치관의 다양화, 취업구조의 변화 가운데 근로자 자신의 경력형성을 위하여서나 자신의 시장가치를 제고하여 생애에 걸친 고용가


본문내용
의 종류
Ⅲ. 기업교육훈련의 실시 현황
Ⅳ. 기업교육훈련의 내용
1. 니드(need)분석
2. 기본모형
Ⅴ. 기업교육훈련의 구성과정
Ⅵ. 기업교육훈련의 직무몰입
Ⅶ. 기업교육훈련의 발전 과제
1. 사업 전략과 정합성을 갖는 교육 훈련
2. 성과로 연결되는 교육 훈련 실행
3. 교육 훈련 성과 평가가 반드시 필요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디지털 시대 교육훈련에는 딜레마가 존재한다. 고도의 전문능력, 숙련형성을 위한 교육훈련에 대한 수요는 증대하나 투자 주체가 될 기업이나 개인에게는 각종 장애가 발생하여 공급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경제의 글로벌화와 기업간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기존의 기업주도형의 일방적획일적 인재육성 시스템의 한계가 더욱 분명하게

참고문헌
강순희이병희최강식(1999), 지식경제와 직업훈련, 한국노동연구원
강순희 지음(2001), 기업교육훈련 투자의 현황과 과제, 서울 : 한국노동연구원
김미숙(2001), 직업훈련기관의 효율적 관리방안, 근로자 직업능력개발사업 체제구축에 관한 토론회
이정표 외(1998), 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분석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장수용(2004), 21세기 기업교육훈련 전략, 전략기업컨설팅
현영섭, 기업교육훈련 전이풍토가 실제 전이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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