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간호연구 연구계획서-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

간호연구 연구계획서-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
[간호연구] 연구계획서-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hwp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Ⅱ.문헌고찰

Ⅲ. 연구설계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3. 연구도구

4. 자료수집 방법

5. 자료수집 분석

참고문헌




본문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일반적 목적은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 만족감에 실습 지도자와의 친밀도가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임상교육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조사한다.
2. 간호대학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습지도자의 유형을 파악한다.
3. 임상실습교육에서 실습 지도자와 학생들 사이의 친밀감을 측정한다.
4. 임상실습교육에서 실습 지도자와 학생들 사이의 신뢰감을 측정한다.
5. 임상실습교육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만족도를 측정한다.
6. 실습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학생들의 실습 만족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3. 용어의 정의

1) 실습 지도자-학생의 상호작용
이론적 정의 : 실습 지도자-학생의 상호작용이란 학생들이 실습 지도자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려 하며, 친밀하고 믿을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정도의 개념을 의미한다.(김태영, 2006)
조작적 정의 : 본 연구에서의 실습 지도자-학생의 상호작용의 측정도구는 조남홍(2008)의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신뢰감과 친밀감 등 2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1) 신뢰감 : 타인의 의도나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에 기초해서 취약성을 수용하려는 심리적인 상태를 말한다.



본문내용
무현장에서 다양한 상황에 직면할 때 요구되는 임상적 판단력, 지금까지 개발되어 온 간호 이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력 등은 간호사가 갖추고 있어야 되는 기본적인 능력이다.(강익화, 2005). 이러한 능력은 간호학생이 간호교육과정 중 임상교육 과정을 통해 경험함으로써 비로소 이론과 실습의 조화를 이루고 창조된 간호 실무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그러므로 임상 교육은 우수한 간호사로 준비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통합된 간호교육의 한 부분으로 간주된다(Mccabe, 1985). 간호교육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건강 문제를 다루고 이론과 실제를 적용시켜 지적이고 기술적인 독창적 기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기르는 과정이다. 간호학생이 교육을 받아 간호사라는 전문직업인이 되는 것은 이론 교육과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현옥(2010).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한송이(2010). 교수-학생의 상호작용이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 단국대학교.
홍승희(2009). 자료실습 지도방법에 따른 간호학생의 기본간호학 실습성적, 자신감, 만족도. 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정영지(2005). 임상교육표준안에 기초한 간호학생 임상교육 분석 : 성인간호학 실습영역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인제대학교 대학원.
최미숙(2005).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효율성과 임상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이정옥(2003). 간호대학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 학위논문.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보건학과 보건학전공.
이수연, 제미순(1998). 간호학생의 실습교육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논문집, 6, 211-230.
유영환(1997). 간호전문대학 임상실습교육의 교수효율성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윤지숙(1997). 임상간호사의 실습교육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