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정서심리학 연구계획서-얼굴표정과 정서 전달

정서심리학 연구계획서-얼굴표정과 정서 전달
[정서심리학] 연구계획서-얼굴표정과 정서 전달.docx


목차
목 차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주제

Ⅱ. 연구 방법 ( 실험 1 )
1.연구대상
2.연구도구
3.연구절차

Ⅲ. 연구 방법 ( 실험 2 )
1.연구대상
2.연구도구
3.연구절차

Ⅴ. 결과 및 해석
1.긍정정서와 표정
2.부정정서와 표정

Ⅵ. 논의 및 결론
1.논의
2.결론
3.후속 연구

Ⅶ. 참고문헌


본문
3.연구절차

실험 1은 연구 주제 1-1 (표정인식이 가능한 경우)의 입증을 위하여 설계되었다. A의 표정인식 가능 여부와 특정 정서 유발 질문의 차이에 의한 B의 표정 지속시간을 관찰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실험 조교인 A가 참가자인 B에게 정서를 유발시키는 질문을 하고 B로부터 표정을 유발시킨다. 이 때 질문의 순서는 대화의 유동성을 위해 긍정적인 질문을 먼저, 부정적인 질문을 나중에 하도록 설정하였다. 표정인식이 가능한 경우의 실험이므로 A가 B의 표정을 읽었다는 것을 B가 알 수 있도록 A가 B에게 표현을 해 주도록 하였다.





실험 1의 구체적인 실험 방법은 다음과 같다.









Ⅲ. 연구 방법 ( 실험 2 )


1.연구대상

연구 대상은 실험 1과 같이 같은 동양 문화권의 정서 전달이 가능한 일반인으로서, 표정으로 정서를 표현하고 인식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었다. 실험 조교인 A와 피험자인 B는 당일 처음 만난 사이로 설정하였다.



2.연구도구

연구에 이용된 질문은 긍정적인 감정 ( 자부심 또는 기쁨 ) 을 유발하는 질문과 부정적인 감정 ( 당혹감 또는 언짢음 ) 을 유발하는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부정적 감정을 유발하는 질문은 적절히 사용하여 너무 무례하지 않은 질문으로 설정하였다.



본문내용

연구도구
연구절차
Ⅴ. 결과 및 해석
긍정정서와 표정
부정정서와 표정
Ⅵ. 논의 및 결론
논의
결론
후속 연구
Ⅶ. 참고문헌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을 포함한 많은 종의 동물들은 몸짓의 변화, 얼굴 표정 및 비언어적 신호에 의해 서로 정서를 전달한다. Ekman & Friesen은 얼굴의 정서표현이 선천적인 종 특유적인 유형의 얼굴 근육운동을 사용하는 다윈의 가설을 확인해 주었다. 또한 문화 간 비교연구와 눈이 먼 아이들에 대한 연구는 얼굴 정서표현의 선천성을 확인해 주었다.(Woodworth & Schlosberg ,1954) 이렇듯 얼굴표정과 정서표현 사이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는 계속되어 왔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가 말하는 것과 같이 인간은 혼자서 살아가는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