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3M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성공적인 환경경영 전략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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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3M의 소개와 성공적인 환경경영 전략 조사분석 (A+자료).hwp |
목차 Ⅰ. 들어가며 - 기업윤리 (企業倫理) (1) 기업윤리의 정의 (2) 국제환경의 변화와 기업윤리 Ⅰ-2. 환경경영 - 1) 환경 경영의 필요성 ① 기업의 경쟁력 강화의 도구로서 활용 ② 행정 당국의 각종 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 ③ 고객, 환경운동 단체 등 이해관계자의 압력에 효율적으로 대처 - 2) 효과적인 환경경영시스템의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 2. 3M 소개 3. 3M의 국제경영전략 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5. 경영사례 내용 6. 녹색화 전략 - 녹색 기술(Green Technology) 7. 3M사 환경경영의 문제점 8. 3M사 환경경영을 통한 교훈 본문 3M이 계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한 큰 원동력이 되었으며 이러한 최고 경영자의 철학을 기반으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는 3M의 기업 문화는 조직 전체로 확산되었다. 세계의 주요 경제가 저성장기에 접어든 가운데 3M사가 매년 계속적인 성장을 이어온 가시적인 이유는 물론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력에 있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그 신제품 개발력을 육성시켜온 기업 정신에 뿌리 박혀 있는 인간존중의 정신을 기본으로 하여 독특한 문화에 입각한 경영 전략과 기술개발 및 바텀업(Bottom-up) 관리시스템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맥나이트의 경영철학은 한마디로 개인의 진취성을 향상시키고 위험을 감수하며 실패의 자유를 인정하는 데 있다. 각 섹터나 연구프로젝트 단위로 권한을 최대한 위임하여 자율성을 부여하는 동시에 책임을 뒤따르게 하였고, 직원들이 안정적인 생활여건을 바탕으로 연구에 몰두하여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자신의 경영철학을 몸소 실천함으로써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는 기업문화는 조직 전체로 확산되었다. 그렇다면 이제는 3M의 기업문화가 각 동기이론별로 어떻게 접목되는지 살펴보자. ③ Alderfer ③-1. 경제적 동기 부여 매슬로우가 동기의 위계를 강조한 것처럼 3M의 경영자들도 직원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현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생활이 보장되어야 함을 간파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미 1950년대에(맥나이트가 최고경영자의 위치에 오른 후) 아직 업계에서는 시행되고 있지 않았던 노인연금과 산재보험 등의 제도를 시행하는 등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여러모로 노력해왔고, 1929년 미국이 경제 대공황을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시간당 25센트의 일자리를 찾아서 줄을 서고 있었을 때 맥나이트는 3M을 미국 최초의 실업보험을 지원하는 기업으로 만들었다. 이처럼 최대한 자율성을 부여하면서도 직원들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소홀하지 않음으로써, 3M에는 10년 넘게 근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정도로 낮은 이직률을 보이고 있다. 몸값에 따라 이 회사 저회사로 옮겨 다니는 것을 능력으로 평가하는 미국 기업사회의 풍토를 감안한다면 이러한 모습은 3M이 이단아 취급을 받기에 충분한 단서를 제공한 것이다. ③-2. 사회적 동기 부여 3M은 전통적 미국기업과는 달리 직원들 간의 끈끈한 유대관계로 유명하다. 하나의 경쟁력이기도 한 동료애는 셀 수 없이 많은 저녁식사 초대와 뒤뜰의 바비큐 파티를 연상시키는 미국식 접대문화에서 비롯되었다. 마치 서양의 합리적 기업 풍토에 동양의 가족적인 인간관계를 섞어놓은 듯한 3M만의 독특한 기업문화는 직원들이󰡒우리는 3M 가족이다󰡓라는 소속감을 느끼도록 하기에 충분했다. 이러한 문화는 직원들의 활발한 해외파견근무와 출장 그리고 낮은 이직률과 함께 회사의 공식적인 조직체계를 뛰어넘고 또한 조직의 기능을 보완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해왔다. 하나의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도 직원들 간의 신뢰와 개방성, 상호존경은 실체는 존재하지 않지만 혁신활동을 지원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그리고 3M에는 자원(volunteer)활동 등 비공식적 조직이 많이 구성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언어모임을 들 수 있다. 언어모임은 미국 내의 외국직원들 중 같은 모국어를 말하는 사람들이 모여 친목을 다지는 모임이었는데, 이제는 자신의 모국어를 배우기를 원하는 다른 외국인들에게 이를 가르쳐주는 자원 활동으로 성격이 변질되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나라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등을 하여 문화적으로도 활발히 교류하고, 잦은 해외출장을 다니는 사람에게는 그 해당 국가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내자를 배정해 주는 등 보이지 않게 3M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기업차원에서도 지원 및 혜택을 부여하여 비공식적 본문내용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이름으로 1902년 창업했다. 철도원 출신인 헨리, 윌리엄, 의사인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하여 성장을 계속해 왔으며,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기업으로 발돋움했다. 1902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6만 종이 넘는 신제품을 시장에 선보였으며, 또한 이러한 신제품들이 매출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이익이 높은 신제품을 한두 해가 아닌 수십 년 간 지속적으로 만들어 왔다는 것에 있다. 이와 같은 3M의 성과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결코 아니다. 3M이 성공적인 신제품을 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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