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5일 금요일

자립형사립고의 찬성, 반대론과 평가 및 발전 과제 분석

자립형사립고의 찬성, 반대론과 평가 및 발전 과제 분석
자립형사립고의 찬성, 반대론과 평가 및 발전 과제 분석.hwp


목차
Ⅰ. 서론

Ⅱ. 자립형사립고 제도의 정의와 설립배경

Ⅲ. 자립형사립고의 특징

Ⅳ. 자립형사립고의 찬성론

1. 갈등론에 입각한 입장
2.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입장
3. 상징적 상호작용에 입각한 입장


Ⅴ. 자립형사립고 반대론

1. 갈등론에 입각한 입장
2.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입장
3. 상징적 상호작용에 입각한 입장


Ⅵ. 파견후 다시 생각해보기

Ⅶ. 향후 자립형사립고 발전 과제

Ⅷ. 결론

Ⅸ.참고&사이트



본문
Ⅰ. 서론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는 일부 사립 고등학교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공교육에 있어서의 문제를 진단하고 학교 조직의 특성을 살펴 공교육의 나아갈 바를 정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아직은 국가 체제 유지와 국가와 민족을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인 인재 육성만이 우리 모두의 희망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교육인 학교 교육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공교육 기관의 대표적인 학교 교육이 그 교육 목적을 바로 세우고 실시할 수 있도록 학교 단위로 자율성과 책무성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 조직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하며 이에 가장 쉽게 그리고 확실하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사립학교의 자율권과 독자성을 인정해주어야 한다. 단 모든 사립 학교에게 동시에 자율권과 독자성을 인정하게 되어 오는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정책을 입안하여야 하며 이에 자립의지와 자립에 따른 재정 상태를 검토하여야 하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교 조직 구성원의 의지와 사회적 기여에 따른 학교의 평판이며 투명한 학교 운영의 공개와 더불어 학교 운영의 독창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이제는 국가 차원에서 학교 교육을 통제하고 운영하려 하는 정책은 더 이상 시대를 앞서 갈 수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하며 학교 교육에 종사하는 교원들도 지금까지의 교사 역할과 사회적 위치 변화에 따른 상실감보다는 새로운 교사상을 확립하여 전문직으로써의 책무성과 역할상을 세워야 한다.

Ⅱ. 자립형사립고 제도의 정의와 설립배경
1. 자립형 사립고의 정의
- 자립 ① 전제조건 또는 필요조건으로서의 재정자립과 건학이념의 독특성
② 결과조건 또는 충분조건으로 교육과정의 자율적인 편성과 운영, 학생 선발권의 자율결정권, 그리고 등록금의 자율 책정권을 의미
사립고의 의미 : 재정적으로 자립하면서, 건학이념에 걸 맞는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학생선발권과 등록금 책정권을 자율적으로 행사 할 수 있는 교.

2. 설립 배경
∘ ‘교육’의 상황정의의 변동
- 과거에는 교육기회의 평등에 중점을 둔 교육을 실행되었으나, 현대로 접어들면서 교육결과의 평등, 교육의 다양성이 중요시되고 있다.
∘ 교육체제의 운영의 획일성으로 인한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
- 교육의 획일성으로 인한 평등한 교육기회 보장이 아닌 학습자의 개성과 특성을 고려하 는 것이 중시되고 있는 현실
∘ 사학본래의 이념을 실현
- 국가의 재정적 부담 능력이 부족하여 공교육 확대의 한계에 직면하여 사학이 이를 보완 하는 역할을 하게 됨.
∘ 교육에서의 시장논리를 도입하여 경쟁적 분위기를 조성
- 경쟁에 의한 교육의 질을 높이는 효과.


☺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교사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통계와 공교육의 문제점 설문

Ⅲ. 자립형사립고의 특징

☞ 지식기반사회를 맞아 종전의 산업사회에 적합한 대중 교육 체제에서 다양화, 특성화된 교육체제로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정부의 고교평준화 제도의 틀을 유지하면서 고교교육의 다양화, 특성화를 추진하려는 노력에 대응하여 학습자의 소질, 적성, 창의성 개발을 지원하고 학생,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 및 선택 기회 확대에 부응하려는 것으로 정부의 평준화정책과 조화가 어렵고 자립형 사립고가 기존의 특수목적고와 마찬가지로 입시 명문 학교화 하여 사회 계층 간 위화감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 자립형 사립고와 일반 고등학교의 비교


본문내용
입각한 입장
2.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입장
3. 상징적 상호작용에 입각한 입장
Ⅴ. 자립형사립고 반대론
1. 갈등론에 입각한 입장
2.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입장
3. 상징적 상호작용에 입각한 입장
Ⅵ. 파견후 다시 생각해보기
Ⅶ. 향후 자립형사립고 발전 과제
Ⅷ. 결론
Ⅸ.참고&사이트
Ⅰ. 서론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는 일부 사립 고등학교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공교육에 있어서의 문제를 진단하고 학교 조직의 특성을 살펴 공교육의 나아갈 바를 정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아직은 국가 체제 유지와 국가와 민족을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인 인재 육성만이 우리 모두의 희망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교육인 학교 교육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공교육 기관의 대표적인 학교 교육이 그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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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닷컴 http://www.khan.co.kr/
매일신문 http://www.imaeil.com/
카페 http://cafe.naver.com/capsumm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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