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이화식품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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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ection 1. 고객 매출 기여도 분석 Section 2. DB와 연동된 주문 경로 별 매출 기여도 분석 < 분석 > Section 3. DB와 연동된 상품 별 매출 기여도 분석 < 분석 > Section 4. 시나리오 분석 *시나리오1(단위당 변동비 증가, 고정비를 감소, 매출량 증가) *시나리오2(고정비 감소, 판매가격 인상, 매출량 감소) 본문 <분석> 총 6명의 고객 준 태영부녀회와 금산중학교 고객이 기간 내 주문횟수가 각각 총 6회로 재구매력이 강함을 알 수 있다. 비록 박은정 고객은 태백산업과 더불어 총 5회의 구매를 하였으나 예상했던 대로 개인고객과 단체고객의 주문회수가 비슷하더라도 매출액 합을 기준으로 볼 때 단체고객의 영향력이 더 크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고객보다는 단체고객에 대한 마케팅을 더 강화하면 재구매력을 더 늘일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Section 2. DB와 연동된 주문 경로 별 매출 기여도 분석 - 현재 ㈜이화식품은 홈쇼핑, 주변 아파트 단지 내 지면광고, 그리고 인터넷을 통하여 광고 및 주문을 받고 있다. - 영업매출의 위기에 처해있는 현 상황에서 어느 경로를 통한 매출이 가장 효과적이었는지를 파악하고 광고비와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앞으로 어떤 경로에 더욱 집중투자를 해야 하는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 Access에 다음과 같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 SQL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쿼리를 생성한다. *‘주문 경로 별 매출’이라는 워크시트를 만들고 [데이터] -> [외부데이터 가져오기]->[데이터 가져오기]를 실행하여 ‘주문 경로 별 매출’쿼리의 view를 Excel로 불러온다. 불러온 테이블의 ‘수량’ 열 옆에 ‘총구매액’이라는 열을 생성하고 구매가격x수량으로 계산되는 수식을 입력하여 각 주문 경로 별 판매금액을 구한다. * 불러온 테이블의 첫 번째 셀을 클릭하고 [데이터]->[피벗테이블/피벗차트 보고서]를 선택하여 마법사를 실행한다. * 2단계에서는 자동으로 테이블 전체가 데이터 영역으로 지정되므로 [다음]을 누른다. 본문내용 을 부녀자 3명이 모여 설립한 소형 김치전문판매 회사이다. ㈜이화식품은 현재 주변 지역의 개인가정 및 학교, 회사 등에 김치를 주문 받아 제공하고 있다. ㈜이화식품이 판매하는 제품으로는 배추김치, 백김치, 총각김치, 깍두기, 그리고 갓김치 총 5품목이다. 2006년 1월 1일에 문을 연 ㈜이화식품은 고랭지에서 직접 재배한 농작물이라는 차별화를 내세워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최근 배추값 폭등과 대형 경쟁김치업체의 낮은 가격, 대량 물량공세로 인해 영업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경영개선을 위한 새로운 전략 수립을 고민하게 되었다. Section 1. 고객 매출 기여도 분석 -주요 고객별로 매출액 합과 주문 회수를 구하여 고객 기여도를 측정함으로써, 전략적 고객관리를 위한 방향 설정 자료로 참고하였다. *고객 매출 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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