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9일 화요일

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

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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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

I. 들어가는 말

II. 품질 및 TQM
1. 품질개념
2. TQM
TQM의 개념 TQM의 구성요소

III. TQM의 발달
개요 6단계 발전과정
영국 일본
미국 국내

IV. TQM의 이론
1. Crosby의 무결점론
개요 Crosby의 4가지 절대품질
Crosby의 품질경영 14단계 Crosby의 조직내 품질문제

2. Juran의 품질삼분법
개요 Juran의 3가지 기본적 관리과정
Juran의 7가지 단계

3. Deming의 품질관리 지침
개요 Deming의 14가지 지침
Deming의 5가지 유익한 반응 Deming의 7가지 병폐
Deming의 12가지 장애요인 Deming상

4. Feigenbaum의 품질경영 접근법
개요 품질경영 3단계

5. Ishikawa의 품질관리 도표

6. Taylor의 과학적 경영원리
개요 Taylor의 4대 원칙

[참고 자료]



본문
경쟁적 시장에서 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는 질 높은 생산물과 서비스를 공급해야 한다. 따라서 품질위주의 기업문화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경영혁신운동의 일환인 종합적 품질경영이 필요하다. 실제 종합적 품질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고객만족과 품질중심의 조직문화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총체적 질 관리(TQM)의 개념, 기본원리 등의 논리적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자료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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